미, 우크라이나에 집속탄 이어 열화우라늄탄 지원…'더러운 폭탄' 국제적 유해성 논란


미국이 열화우라늄탄을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열화우라늄탄은 이른바 ‘더러운 폭탄’이라고 불리는 논란의 무기로, 우크라이나 전쟁 개전 이후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제공하는 것은 처음입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6일 우크라이나 수도 크이우(러시아명 키예프)를 방문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과 회동하고, 10억 달러 넘는 규모의 추가 지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같은 계획은 인도적 사업과 사회·에너지 분야 지원, 치안·무기 원조 등을 포괄합니다.

이로써, 전쟁 발발 이후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제공하는 지원 규모 총액은 432억 달러를 넘어서게 됩니다.

■ 인도적 사업과 개혁 작업 비용 등

10억 달러 넘는 이번 추가 지원 가운데, 탈환지역 경찰 업무 지원이 3억 달러, 인도적 사업이 2억 600만 달러, 개혁 작업과 전쟁범죄 수사가 2억 300만 달러를 배정 받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어서 안보 분야로, 외국군사대출 명목 1억 달러, 지뢰제거 지원에 9천50만 달러, 그리고 무기 제공 패키지에 약 1억 7천500만 달러를 투입합니다.

무기 패키지는 방공시스템 지원 장비, 고속기동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 추가 탄약, 155mm·105mm 포탄, ‘재블린’과 AT-4 대장갑 시스템, 300만 발 넘는 소형 화기 탄약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아울러 올 가을 우크라이나에 인도하는 에이브럼스 탱크 31대에 장착될 120mm 열화우라늄탄이 들어갔습니다.

열화우라늄탄은 탱크를 관통할 수 있는 파괴력을 가지고 있지만, 폭발 과정에서 방사성 먼지와 독성 물질을 발생시켜 논란을 일으키는 무기입니다.

핵무기나 원자로 연료 등을 제조하기 위해 우라늄을 농축하는 과정에서 남은 우라늄 폐기물(열화우라늄)을 탄두로 해 만듭니다.

미국에 앞서 영국 정부가 지난 3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 중 처음으로 우크라이나에 열화우라늄탄을 지원했습니다.

당시 러시아는 영국이 핵이 포함된 무기를 지원한다고 주장하며 ‘핵 충돌’이 가까워지고 있다고 경고했고, 영국 정부는 이 무기가 핵과 무관하다며 맞섰습니다.

■ 전문가 판단 엇갈려

열화우라늄탄은 철갑탄에 비해 관통력이 2배 이상 강해 대전차용 포탄으로 사용됩니다. 냉전 시절 미국이 소련의 T-72 전차를 파괴하기 위해 개발했습니다.

미국은 1991년 걸프전과 1998년 코소보 전쟁, 1999년 유고슬라비아 전쟁 등에서 열화우라늄탄을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미국 뿐 아니라 러시아와 나토 회원국들도 열화우라늄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열화우라늄탄은 핵무기는 아니지만 핵분열성 물질인 우라늄235를 소량 포함하고 있고, 폭발 과정에서 생기는 분진의 화학적 독성으로 인해 유해성 논란이 적지 않은 무기입니다.

열화우라늄탄이 사용된 일부 지역에서 암 발병과 선천적 기형 초래, 환경오염 등의 우려가 제기된 바 있습니다.

일부 환경단체들은 걸프전 참전 미군 일부에서 나타난 각종 건강이상 증세를 가리키는 ‘걸프전 증후군’의 원인이 열화우라늄탄이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유해성에 대한 견해가 엇갈려 국제법상 금지 무기로 지정되지는 않았습니다.

유엔환경계획(UNEP)은 지난해 발간한 보고서에서 열화우라늄탄이 발암 위험과 신부전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일부 방사선 노출 위험이 있지만 암 유발의 근거는 부족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같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미국이 열화우라늄탄을 지원하는 것은 지난 6월 초 시작된 대반격에서 러시아의 요새화된 방어선을 돌파하도록 지원하겠다는 취지로 보입니다.

사브리나 싱 미 국방부 부대변인은 6일 “우크라이나가 그것(열화우라늄탄)을 고유 영토 탈환에만 책임있게 사용할 것으로 우리는 전적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사브리나 싱 미 국방부 부대변인이 워싱턴 D.C. 인근 버지니아주 펜타곤(미 국방부 청사)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자료사진)

■ 앞서 집속탄 제공

미국은 앞서 지난 7월에는 민간인을 무차별 살상할 수 있어 전 세계 120여개 국가들이 제조·보유·이전 금지 협약에 서명한 집속탄을 일부 동맹국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우크라이나에 지원해 논란이 된 바 있습니다.

‘악마의 무기’로 불리는 집속탄에 이어 이번에는 ‘더러운 폭탄’으로 불리는 열화우라늄탄을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기로 한 것입니다.

■ 러시아 미사일 공격

미하일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보좌관은 6일 블링컨 장관이 크이우에 도착하기 불과 몇시간 전 러시아군의 탄도미사일이 크이우를 향해 발사됐으나 우크라이나 방공망에 요격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블링컨 장관에게 인사를 하려는 분명한 의도가 있는 공격”이라고 비난했습니다.

또한 러시아는 이날 블링컨 장관이 크이우에 도착한 지 몇시간 만에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 코스티안티니우카에 미사일 공격을 가했습니다.

미사일은 상인과 주민들이 모여있던 시장을 강타했고, 어린이를 포함해 민간인 최소 17명이 숨지고 32명이 다쳤습니다.

6일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 코스티안티니우카 시내 공습 현장에 불탄 차량과 건물들이 남아 있다.


6일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 코스티안티니우카 시내 공습 현장에 불탄 차량과 건물들이 남아 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사건 직후 “불행하게도 사상자 수가 계속 높아지고 있다”면서 “평화로운 도시에 대한 고의적인 공격”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또한, 굉음과 함께 화염이 치솟는 포격 당시 상황이 담긴 영상을 공개하며 “우크라이나군이 전선에서 진전을 보일 때마다 러시아는 민간인을 표적으로 테러 공격을 자행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VOA 뉴스 오종수입니다.

Adblock test (Why?)

Read Previous

“총회 선관위원장·심의분과장 조사처리 촉구한다” < 노회 < 교단 < 기사본문

Read Next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 덮친 5t 트럭…70대 운전자 “브레이크 고장”|동아일보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