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의로운 분노에 관한 4가지 교훈 : 국제 : 종교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그렉 로리.

▲그렉 로리 목사. ⓒ미국 크리스천포스트

영화 ‘예수 혁명’으로 유명한 하베스트크리스천펠로우십의 그렉 로리(Greg Laurie) 목사가 최근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예수님의 의로운 분노에 관한 4가지 교훈’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게재했다. 다음은 그 주요 내용.

‘예수 혁명’(Jesus Revolution)이라는 영화를 본 사람이라면 내가 225달러에 구입한 빛바랜 샴페인 코르세어(Corsair)를 기억할 것이다. 그 가격은 내가 지불해야 했던 것보다 225달러나 비쌌다. 약간 비통했다.

확실히 ‘새 차 냄새’가 나지 않았다. 그런 냄새는 전혀 없지 않은가? ‘후각 전문가’를 고급스럽게 표현한 ‘후각 연구자’들은 새 자동차의 향기는 자동차의 새로운 부품, 접착제, 실란트 및 마감재에서 나오는 향기의 조합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냄새가 결합되어 우리가 ‘새 차 냄새’라고 여기는 냄새를 만들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품질이 저하된다.

냄새는 지속되지 않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차량을 구입할 때 이를 유지 및 관리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들은 오일을 교체하고, 타이어를 교체하고, 세척하겠다고 맹세한다. 그들은 절대로 차 안에서 먹지 않을 것이고 쓰레기로 버리지 않을 것이라고 스스로 약속한다.

그리고 나서 현실이 시작된다. 외부에 약간의 움푹 들어간 부분도 생기고, 내부에도 약간의 얼룩이 있다. ‘새 차 냄새’는 ‘한 달 된 음식 냄새’로 대체된다.

때로는 우리 인생도 이렇게 느껴질 수 있다. 우리가 그리스도께 나아오면 모든 것이 빛나고 새롭게 느껴진다. 우리는 그것들을 들이마시고 기쁨을 느낀다. 그러나 우리는 혼란을 경험하게 되고, 유지 관리에 게을러진다. 우리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몇 번의 이상한 노킹 소리를 무시하고, 길가 어딘가에서 차량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궁금해하며 멈춰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가 자동차 수리를 하길 원하는 것이다. 그리고 자동차 내부를 너무 오랫동안 방치하면 빠른 진공청소 작업으로도 새 차 냄새가 나지 않을 수 있다. 전문적인 디테일러를 고용해야 한다. 안팎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다시 도로로 나갈 수 있다.

우리도 자신의 삶을 스스로 정리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아무리 노력해도 실제 문제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도움이 필요하다. 전문가를 데려와야 한다.

예수님께서 성전을 깨끗하게 하시는 이야기는 신약성서에서 가장 잊을 수 없는 장면 중 하나다. 이는 예수님께서 유대인의 유월절을 기념하기 위해 예루살렘에 가실 때부터 시작된다. 요한복음 2장 13~16절에 기록된 성전 정화의 말씀은 의심의 여지 없이 예수님께서 하신 급진적인 일이었다. 전에 그분은 물을 포도주로 바꾸는 첫 번째 기적을 행하셨다. 그 단순하고 강력한 기적은 사람들에게 기쁨을 가져다 주었고, 아마도 결혼식에 참석한 사람들은 “야, 우리는 이 예수님이 좋다!”, “그분은 멋지다!”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유월절은 확실히 파티 분위기였다. 기쁨과 축제의 느낌이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상인들과 돈 바꾸는 자들을 보시고 그들을 무시할 수 없으셨다. 그리고 몇 개의 밧줄로 채찍을 만드셨는데, 이는 확실히 ‘멋지진’ 않은 일이었다. 그분은 기쁨과 웃음을 가져오는 대신, 의로운 분노를 가져오셨다. 말 그대로 상황을 뒤집으셨다.

그것은 개종할 때 일어나는 일과 다르지 않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시고 우리가 구하는 것을 행하신다. 그분은 우리를 용서하신다. 그분은 우리를 위해 오신다. 그러나 그분은 때때로 공격적으로 오셔서 모든 것을 엉망으로 만드시고, 탁자를 뒤엎으시고, 우리의 죄를 지적하셔야 한다.

그분은 때때로 자신에 대한 설명조차 하지 않으신다! 그분이 항상 이유를 알려주시진 않지만, 항상 이유를 갖고 계신다. 그분은 올바른 세움을 위해 무너지셨다. 예수님께서 요한복음 15장 2절에서 친히 설명하셨듯이, 열매 맺지 아니하는 가지를 다 베어 버리시고 열매 맺는 가지는 더 많은 열매를 맺게 하시려고 가지치기를 하신다. 다음은 성전 정화 사건을 통해 얻을 수 있는 4가지 교훈이다.

1. 어떤 것들은 하나님을 화나게 한다. 환전상들은 성전을 타락시키고 있었고, 그것은 분명히 예수님을 분노하게 했다. 예수님을 주일학교 삽화에 나오는, 늘 어린양을 껴안고 있는 남자로 묘사하는 일부 사람들은 이에 놀랄 수 있다. 그러나 성전을 깨끗하게 하신 예수님은 ‘온유하고 겸손한’ 예수님이 아니셨다. 그분은 분노하셨다!

난 무엇이 하나님을 화나게 하는지 알고 싶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단지 화만 내신 것이 아니다. 그분은 채찍을 만드는 데 시간을 들이셨다! 이것은 전략적이었고 제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그 관심은 제자들이 ‘하나님의 집을 사모하는 열정이 나를 삼키리라’(시 69:9)는 성경 말씀을 기억하게 할 만큼 충분했다.

2.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집을 돌보신다. 예수님은 그곳의 주인처럼 들이닥치셨다. 그리고 그분은 그렇게 하셨다! 우리는 자비의 하나님뿐만 아니라 위엄의 하나님도 섬긴다. 예수님은 매춘부, 도둑, 세리들을 환영하셨으나, 그들을 변화시킬 만큼 사랑하셨다. 그분은 우리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시지만, 그냥 내버려 두지 않으실 것이다. 그리고 예수님은 상인들이 사람들을 하나님에게서 멀어지게 만들도록 놔두지 않으셨다.

3.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하나님께 나아오지 못하게 하면 진노하신다. 당시에 있었던 일은 이러하다. 예배자들은 성전에 희생 제물로 바칠 흠 없는 동물을 가져와야 했다. 제사장들은 동물을 검사했고, 항상 흠집을 찾아냈다. 그런 다음 그들은 사람들에게 제물로 사용할 수 있는 흠 없는 동물을 사도록 강요했다. 그러나 그들은 로마 동전을 받지 않았고, 성전 주화만 받았다. 로마 화폐를 ‘성전 화폐’로 교환하는 데 높은 수수료를 부과했다.

돈 바꾸는 이들은 사람들과 하나님 사이에 끼어들었다. 물론 오늘날 교회에서도 이런 일이 일어난다. 피어싱, 문신 또는 다양한 옷차림을 한 사람을 볼 수도 있다. 어쩌면 그들은 특정 교회에 맞는 ’바른 사람들’이 아닐 수도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예배를 방해하는 장애물에 대해서는 참지 않으신다. 교회는 영적 성장을 위한 장소이지만, 죄인들이 하나님을 찾는 장소이기도 하다.

4.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성전도 깨끗하게 하기를 원하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거대한 성당이나 사원에 거하시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구원 선물을 받아들인 사람들의 마음 속에 거하신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을 사랑하는 이들 안에 오셔서 거처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바울은 에베소서 3장 17절에서 그리스도께서 우리 마음 안에 거하신다고 기록했다. 고린도전서 6장에서는 우리 몸을 ‘성령의 전’으로 묘사했다. 그리고 요한계시록 21장 3절은 하나님의 거처가 ‘그 백성 가운데’ 있다고 말한다.

예수님은 당신의 마음을 깨끗하게 하시기를 원하실 것이다. 왜냐하면 그곳이 그분이 거하시는 곳이기 때문이다. 당신의 삶 속에 그분을 화나게 할 만한 어떤 것이 있는가? 당신의 예배를 방해하거나 당신과 하나님 사이에 불필요한 장벽을 두는 것이 있는가? 혹시 소홀히 여겼던 것이 있는가?

당신에게는 고백하지 않은 죄, 교만한 생각, 그리고 성령님이 접근할 수 없는 삶의 구석구석이 있을 수 있다. 어쩌면 중독에 빠졌을 수도 있다.

자동차 비유로 돌아가서, 당신의 삶은 전문가의 튜닝과 전체적인 디테일링이 필요할 수 있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했지만, 여전히 원활하게 실행하지 못할 수 있다.

좋은 소식이 있다. 어떤 정비사도 수리를 받기 전 차를 수리하라고 요구하지 않을 것이다. 어떤 자동 디테일러도 청소를 시작하기 전 차를 정리하라고 요구하지 않을 것이다. 감사하게도 예수님은 “네 삶을 깨끗이 하고 나에게로 오라”고 말씀하시지 않는다. 그분은 “내게로 오라. 내가 네 인생을 깨끗이 하리라”고 말씀하신다.

실수하지 말라. 철저한 청소가 될 것이다. 이는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그러나 그분께서 그 일을 마치시면 당신은 깨끗해질 것이다. 당신의 영혼의 엔진은 조정돼 작동할 준비가 돼 있을 것이다. 당신의 삶은 결코 이전과 같지 않을 것이다.

Read Previous

정부, 의경 부활 추진 “8000명 운영해 흉악범죄 대응”|동아일보

Read Next

'바그너 용병 수장' 프리고진 사망 공식 확인…"탑승 여객기 러시아군 방공망에 격추"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