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문으로 들어갈 것인가? : 오피니언/칼럼 : 종교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양 양떼 형편 목자 목장 성도 신자 청중 설교 순종 염소

▲ⓒ픽사베이

본문: 요한복음 10:7-9

양과 우리 문제에 관한 것입니다. 주님이 양-우리의 문이 되심을 천명합니다. 주님 외에 다른 사람이 양-우리의 문이 될 수 없습니다. 이는 ‘에고 에이미’라는 주님의 자기 선언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모두 올바른 인도자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영적 눈을 떠서 보면, 양떼를 잘못된 길로 끌고 가는 도적과 강도들이 있습니다. 영적 암흑기라는 이 시대에 어느 때보다 영의 눈을 떠야 합니다. 이 본문을 배경으로 ‘나는 양의 문이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려 합니다.

1. 주님은 양-우리의 문이시다
주님이 양-우리의 문이라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요 10:7)”.

주님은 양-우리의 문이라고 선언하십니다. 이는 매우 상징적 차원에서 해석해야 합니다. 주님을 통해 들어가는 안전한 장소를 상정하기 때문입니다.

양-우리에 들어가면, 양이 안전한 장소에 보호를 받게 됩니다. 양들은 양-우리에 들어가면, 추위도 피하게 됩니다. 더위를 피하면서 많은 비바람도 피할 수 있습니다. 양-우리는 구원을 받는 안전한 장소인 천국을 상징합니다. 그 천국은 오로지 주님을 통해서만 들어가게 됩니다.

여기서 한 가지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주님의 진리를 반대하는 사람들입니다. 백성을 현혹하는 바리새인이나 서기관들입니다. 그들은 잘못된 이론으로 사람의 마음을 흔들고 혼란하게 만듭니다. 아무런 능력 없는 사람들이 백성을 현혹시킵니다. 자기들도 구렁에 빠지면서 많은 사람들을 멸망의 함정에 빠지도록 만듭니다.

반면 주님은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위대한 중보자이십니다. 주님을 믿음으로 천국에 들어가게 됩니다. 선한 목자 되시는 주님이 많은 양떼들을 천국으로 안전하게 인도하기 때문입니다. 구원 문제에서 주님이 양-우리의 문이 되시는 이유입니다.

2. 주님은 진리의 문이시다
주님이 진리의 문이 되신다는 말입니다.

“나는 양의 문이라 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니 양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7-8절)”.

주님이 진리의 주체 되심을 표명하십니다. “나보다 먼저 온 자들은 다 절도요 강도니”라는 말씀은 어느 정도 제한을 두고 이해해야 합니다.

모세나 주의 선지자, 그리고 세례 요한에 대해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의 선택을 받아 외친 선지자들을 지칭하는 것도 아닙니다. 이들은 모두 주님의 길을 예비한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는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지 아니한 거짓 선지자들에 대한 것입니다. 양떼를 먹이지 않고 스스로 하나님의 기업을 다스리는 이스라엘의 잘못된 목자들입니다. 또 드다와 갈릴리 사람 유다와 같은 사람들을 지칭합니다. 그들은 백성 앞에서 큰 인물이라고 자랑하지만, 단지 도적과 강도일 뿐입니다.

여기에는 현재 백성의 지도자인 바리새인과 서기관, 그리고 사두개인도 해당됩니다. 그들은 양의 탈을 쓴 늑대들이기 때문입니다. 자기들에게 속하지 않은 권세를 빼앗고 하나님의 권위와 영광을 탈취했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진리를 곡해하도록 백성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그들은 사람들의 재산을 약탈합니다. 홀로된 여인들의 집을 빼앗으면서 그들의 영혼을 멸망시켰습니다. 그래서 양들은 그들의 말을 듣지 않고 따르지 않았습니다. 진리와는 거리가 먼 도적이요 강도이기 때문입니다. 선한 목자가 되시는 주님이 진리의 문이라는 이유입니다.

3. 주님만이 유일한 구원의 문이시다
주님만이 유일한 구원의 문이 되신다는 말입니다.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9절)”.

‘양의 문’은 주님만이 유일한 구원의 문임을 상기시킵니다. 이렇게 해서 주님은 백성을 혼란시키는 모든 문제를 명쾌하게 규명합니다.

거짓 선생이나 지도자, 잘못된 진리의 문제를 종식시킵니다. 주님만이 구원의 문이시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하늘 아버지께로 가는 길입니다.

주님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를 통하지 않고는 하늘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요 14:6).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주신 일이 없다”고 천명하셨습니다(행 4:12).

이제 주님은 사람들의 참된 선생과 거짓 선생을 명확하게 구분하십니다. 주님은 생명의 모든 특권을 부여하시면서 불의한 주장을 무색하게 만듭니다. 주님만이 구원의 문이 되심의 선언이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하나님 아버지께 가까이 다가가도록 도우시는 유일한 중재자입니다.

진리의 로고스와 언약의 사자, 광야의 반석과 대제사장, 성소의 휘장과 화해제물, 선지자와 왕이 모두 주님을 상징합니다. 주님은 선한 목자이시고, 양들을 양-우리 안으로 안전하게 인도하는 구원의 문이기 때문입니다. 주님만이 유일한 구원의 문이되시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김충렬

▲김충렬 박사.

4. 정리

세상에는 올바른 장소로 들어가는 문이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잘못된 장소로 들어가는 문도 있습니다. 문이란 모두 비슷한 것 같아도 너무나 다른 결과를 경험하게 만듭니다. 생명으로 들어가는 문이 될 수 있고, 멸망으로 들어가는 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는 인생 길에 선한 목자이신 주님을 따라가는 축복을 받는 저와 여러분 되시기를 바랍니다. 기도하십시다!

“주님, 우리는 주님이 양-우리의 문이 되심을 깨닫는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우리는 주님이 진리의 문이 되심을 깨닫는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그리고 우리는 주님만이 유일한 구원의 문이 되심을 믿는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주님이 유일한 구원의 문이 되심을 믿고 살아가는 사람에게 축복하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김충렬 박사

전 한일장신대 교수
한국상담치료연구소장
문의: www.kocpt.com
상담: 02-2202-3193

Read Previous

의사 출신 안철수 “2000명 고집이 의료 망쳐…1년 유예하자”

Read Next

日황금연휴 시작… “해외여행 작년보다 68% 늘어, 韓관광 몰릴듯”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