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광장 퀴어퍼레이드 불허” < 교계일반 < 교계 < 기사본문



서울시가 퀴어축제의 서울광장 사용을 불허했다. 해당 장소에서는 기독교 단체가 주최하는 다음세대 행사가 열린다.


서울 도심 내 광장 사용 심의를 주관하는 서울시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이하 광장시민위)는 5월 3일 회의를 갖고,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이하 퀴어조직위)의 서울광장 사용 신고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결정했다. 퀴어조직위가 신청한 날짜인 7월 1일에 역시 사용 신고를 낸 ‘청소년 청년 회복콘서트’와 중복된다는 이유에서다. 해당 콘서트는 취재 결과 CTS문화재단이 주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는 양측과 일정 조정을 협의했으나 모두 불가 입장을 밝힘에 따라 광장시민위의 의견을 들어 청소년 청년 회복콘서트의 손을 들어줬다. 광장시민위는 지난 2012년 개정된 ‘서울특별시 서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제6조(사용신고 수리) 2항에 근거해 이같이 결정했다. 이 조항에는 사용일이 중복된 경우, ‘어린이 및 청소년 관련 행사’를 우선해 수리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불허 결정을 통보 받은 퀴어조직위는 반발하며 강행 입장을 드러냈다. 이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조례에 따른 적법한 절차는 전혀 진행되지 않았으며, 여러 의심스러운 정황으로 추측했던 서울시의 개입과 혐오세력의 압력 등이 사실이 됐다”고 주장하며 “그럼에도 7월 1일 서울퀴어퍼레이드는 반드시 열린다”고 밝혔다. 퀴어조직위는 이번 결정에 앞서서도 종교계와 언론계, 정치계를 아우르는 혐오세력의 방해로 차별적 행정의 피해를 입었다고 줄곧 호소해왔다.


한편 7월 1일 서울광장에서 행사를 개최하는 CTS문화재단 측은 “퀴어축제와 전혀 관계없이 준비했던 행사”라며 이를 둘러싼 억측과 오해를 차단했다.

 

Read Previous

與, 김기현호 두달째 혼란 계속…민생 행보로 돌파 가능할까|동아일보

Read Next

중국, '일본 나토 연락사무소 개설' 보도 반발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