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기현호 두달째 혼란 계속…민생 행보로 돌파 가능할까|동아일보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어린이 안전 헌장 선포식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3.5.4 뉴스1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어린이 안전 헌장 선포식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3.5.4 뉴스1

국민의힘이 ‘김기현 체제’ 출범 두 달을 맞은 가운데, 태영호 최고위원의 공천 녹취록 파동과 쪼개기 후원금 의혹 등으로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 김기현 대표는 민생 행보에 집중하면서 논란 돌파에 나섰지만 효과가 있을지를 두고는 의문이 제기된다.

◇태영호 “굴복 않겠다”지만…당내선 중징계 목소리

태 최고위원은 지난 3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을 둘러싼 의혹들에 대해 “‘태영호 죽이기 집단 린치’가 각 방면으로 펼쳐지고 있다”며 “절대 굴복하지 않겠다”고 정면돌파 의지를 밝혔다.

그는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과는 최고위원 발언 방향이나 공천에 대해 그 어떤 대화도 나누지 않았다”며 “후원금 모금과 관련해서는 단 하나의 오점 없이 당당하다”고 강조했다.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공천 녹취록 사태와 쪼개기 정치후원금 의혹에 대해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마치고 기자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2023.5.3 뉴스1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공천 녹취록 사태와 쪼개기 정치후원금 의혹에 대해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마치고 기자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2023.5.3 뉴스1

하지만 태 최고위원의 해명에도 당내에서는 징계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김기현 대표는 “불필요한 오해를 일으켜 당에 상당한 부담을 줬다”며 당 윤리위에 녹취록 논란도 병합 판단해달라고 요청했다. 윤리위는 김 대표가 병합 판단을 요청한 당일인 3일 오후 당사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녹취록에 대해서도 품위유지 의무 위반으로 징계 절차를 개시했다.

국민의힘

“방통위원장이 언론자유 침해”… 대통령실, 한상혁 면직 검토

이철규 사무총장은 전날 공개적으로 태 최고위원의 기자회견에 대해 “공감하기가 좀 어렵다는 개인적인 생각”이라고 지적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당내에서도 이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당무감사위원회에서 쪼개기 후원금 의혹을 확인할 경우 1차 징계에 이어 2차 징계가 있을 가능성도 시사했다.

장예찬 청년최고위원은 “무거운 정치적 책임감을 져야 한다”고 했고, 김병민 최고위원도 “기자회견을 보면서 이러면 안 되는 데 민주당 방식이라는 생각이 좀 들기는 했다”고 공개 비판했다.

◇김기현 민생 행보로 돌파 나섰지만…“유의미한 정책 나와야”

태 최고위원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김 대표는 민생 행보로 돌파구 마련에 나섰다. 김 대표는 오는 8일 ‘해결사! 김기현이 간다’ 첫 행보로 서울 용산구에 있는 서울시 청년활동지원센터에서 가족돌봄청년들과 현장 간담회를 진행한다.

국민의힘은 앞으로도 민생과 경제, 청년 이슈를 중심으로 ‘해결사! 김기현이 간다’를 2주에 한 번씩 실시할 계획이다.

국민의힘은 지난 1일 청년 정책 컨트롤타워인 ‘청년정책네트워크’도 출범시켰다. 김 대표가 공동위원장을 맡고 김병민·장예찬 최고위원, 박대출 정책위의장, 박수영 여의도연구원장, 배현진 조직부총장 등이 참여한다.

다만 김 대표가 정책 행보만으로 논란을 극복하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파격적이거나 유의미한 정책이 아닌 이상 태 최고위원의 논란보다 관심을 받기는 힘들다는 것이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윤리위에서 징계를 해도 태 최고위원이 반발할 경우 문제가 더 커질 수 있다”며 “엄청나게 파격적인 정책이 아닌 이상 정책으로 이 논란을 덮기 어렵다”고 했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단순히 정책 행보만으론 안 되고 유의미한 정책이 나와야 한다”며 “동시에 다른 논란이 터져서 (정책이) 묻히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 윤리위는 오는 8일 태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수위를 최종 결정한다. 태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에 참석해 직접 소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뉴스1)

Read Previous

러시아 "대통령 암살 시도, 미국이 한 것 알고 있다"…백악관 반박 "개인 공격 지지 안해, 다만 푸틴 씨는 침략자"

Read Next

서울시 “서울광장 퀴어퍼레이드 불허” < 교계일반 < 교계 < 기사본문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