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러시아 안보리 주재 "위선"…EU '즉각 철군' 공동성명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 주재 미국대사가 24일, 우크라이나를 불법 침공한 러시아를 거듭 비판했습니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이날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주재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에서 “오늘날 우리의 위선적인 의장국 러시아는 이웃 우크라이나를 침략하고 유엔헌장의 핵심을 공격했다”고 비판했습니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불법적이고 부당하며 불필요한 전쟁’으로 규정하면서, “침략과 영토 정복 전쟁이 결코 용납될 수 없다는 우리의 가장 공통된 원칙에 정면 배치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가운데) 러시아 외무장관이 24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안전보장이사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안보리 의장국은 15개 이사국들이 매월 알파벳순으로 돌아가며 맡게 되어 있으며, 러시아는 이번 달 의장국입니다.

러시아가 국제 평화와 안보를 주제로 안보리 회의를 주재하자 유엔 사무총장과 서방 국가들도 비판했습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이날 회의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우크라이나에 엄청난 고통과 파괴를 초래하고 있으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세계 경제에 혼란을 가중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유럽연합(EU) 27개국 대사들은 이날 안보리 회의 시작 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하며 즉각 철군을 요구했습니다.

성명을 낭독한 올로프 스코그 유엔 주재 EU 대사는 “러시아는 스스로를 유엔 헌장과 다자주의의 수호자로 묘사하려 하지만 그 어떤 것도 진실과 멀어질 수 없다”며 “그것(주장)은 냉소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이날 안보리 회의를 주재한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현재 세계가 냉전 때 보다 훨씬 더 위험선에 가까워졌다며 미국과 유럽이 다른 나라들을 존중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라브로프 장관은 또 국제관계가 “공격적이고 폭발적인 서방 패권의 촉진을 통해” 형성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누구도 “소수 서방국들”에 인류를 대표해 발언할 권리를 부여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이 기사는 Reuters를 참조했습니다.

Adblock test (Why?)

Read Previous

“김지철 충남교육감, 성인지 교육 강화 계획 즉각 중단하라” : 교육 : 종교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Read Next

“한미는 행동하는 동맹” 美참전용사에 무공훈장 수여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