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바흐무트 일부 점령' 주장…돈바스 전황 격화, 우크라이나 "이 전투가 가장 어렵다"


러시아군 당국과 용병업체 측이 우크라이나 동부 최대 격전지 바흐무트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용병업체 바그너 그룹의 창립자이자 실소유주인 예브게니 프리고진은 12일 소셜미디어에 “우리 공격팀이 바흐무트 북부 외곽의 크라스나 호라를 장악했다”고 적고 “반경 50km에 바그너 팀만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바흐무트는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 지역의 핵심 거점으로서, 루한시크를 포함한 돈바스 전체 장악을 위한 발판으로 평가되는 곳입니다.


도네츠크와 루한시크를 아우르는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

크라스나 호라는 바흐무트 광역권의 주요 소도시입니다.

■ 돈바스 전황 격화

러시아 국방부는 13일 “우리 포병의 지원을 받은 바그너그룹 용병 부대가 크라스나 호라를 해방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 싱크탱크 전쟁연구소(ISW)는 이에 관해, “러시아군이 바흐무트의 크라스나 호라 등 일부 지역을 점령하고, 우크라이나군은 그곳에서 철수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바흐무트 전선을 방문한 BBC 취재진도 이같은 전황 파악을 뒷받침했습니다.

이 방송은 “막대한 병력과 자원을 투입한 러시아군이 최근 주요 도로를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등 조금씩 이기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 우크라이나 “이 전투가 가장 어렵다”

우크라이나 당국도 바흐무트 인근 전황이 격화되고 있는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13일 성명을 내고 “러시아군이 전선을 따라 대규모 포격을 이어가고 있으며 어제부터 하루 사이 바흐무트 근처 주거 지역 16곳이 포격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은 이날 일일 전황 보고를 통해 “바흐무트 북쪽 지역에서 러시아군과 맞서고 있는데, 이 전투가 현재 가장 어렵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우크라이나 침공 1주년을 맞는 오는 24일 즈음에 러시아군이 대공세를 펼칠 것이라는 예상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미 국방부는 로이드 오스틴 장관이 지난 11일 올렉시 레즈니코우 우크라이나 국방장관과 전화 통화를 통해, M1에이브럼스 탱크 등 약속된 지원을 가능한 한 빨리 제공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오종수입니다.

Adblock test (Why?)

Read Previous

이재명 체포동의안 부결 확신한다는 野… 혹시나 몰라 표 단속

Read Next

'더 글로리' 실제 고데기 사건의 전말 경악, 홍진경 "너무 솜방망이 처벌이다" 답답('안방판사')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