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체포동의안 부결 확신한다는 野… 혹시나 몰라 표 단속


[unable to retrieve full-text content]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하는 가운데 당내 친명계 의원들은 13일 “이 대표 체포 동의안은 ‘표 단속’을 할 필요도 없다. 비명계도 부결에 동참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 대표와 가까운 한 의원은 이날 본지 통화에서 “이재명을 좋아하든 안 좋아하든 검찰 수사 자체가 부당하고 과하다는 당내 공감대가 있다”며 “비명계 의원들조차도 이게 구속거리가 안 된다고 다들 판단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검찰이 무리한 구속영장 청구를 하면 중도층에서 역풍이 불 것”이라고 했다.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부결하는 것이 당의 총의일 것”이라고 했다.

지난달 초 이 대표의 검찰 출석이 본격화할 때까지만 해도 비명계 내부에서는 “수사 상황을 보고 판단해야 할 것”이라는 기류가 있었다. 하지만 검찰 수사가 길어지고 범위 역시 계속 확대되면서 당 내부에서는 “‘스모킹 건(결정적 증거)’이 없는 것 아니냐”는 말이 심심치 않게 나온다. 한 비명계 의원은 “이 대표에게 불만 있는 의원들조차 ‘노웅래 의원은 장롱에서 현금 다발이라도 나왔지만 이 대표는 지금까지 돈 받았다는 증거 나온 게 진술 말고 뭐가 있느냐’고 한다”며 “의원들이 이 대표 체포 동의안을 부결시키는 데 노 의원 때보다 부담이 덜할 것”이라고 했다. 3차 검찰 출석을 마친 이 대표 역시 “검찰에 가보니 새로운 것이 하나도 없더라”며 주변에 자신감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Read Previous

FBI, 펜스 자택 수색 기밀문건 추가 확보…치프스 통산 3번째 슈퍼볼 우승

Read Next

러시아 '바흐무트 일부 점령' 주장…돈바스 전황 격화, 우크라이나 "이 전투가 가장 어렵다"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