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영석 의원, 이태원 참사 다음날 술자리 논란…이재명, 감찰 지시


서영석 더불어민주당 의원(부천 정)이 30일 경기 파주시의 한 저수지에서 시도의원들과 족구 후 술자리를 갖고 있다. 독자제공/뉴스1

더불어민주당 서영석 의원(경기 부천정·초선)이 ‘이태원 핼러윈 참사’ 다음날인 지난달 30일 당원 수십 명과 술자리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서 의원의 술자리 논란과 관련해 당 윤리 감찰단에 감찰을 지시했다.

31일 민주당에 따르면 서 의원은 전날 오후 경기 파주시의 한 저수지에서 열린 지역 당원 워크숍에 참석해 시의원·당원들과 족구를 한 뒤 심폐소생술(CPR) 교육을 받고 술자리를 가졌다. 지난 대선 경선 때 이 대표를 지지했던 서 의원은 부천정 지역위원장을 맡고 있다. 서 의원 등은 행사를 마친 뒤엔 또 다른 식당으로 자리를 옮겨 한 차례 더 술자리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정부가 이달 5일까지를 국가 애도기간으로 지정한 가운데 현역 의원이 술자리 행사를 진행한 것에 대한 비판이 나왔다. 민주당도 전날 박홍근 원내대표 명의로 “당분간 불필요한 사적모임은 자제하고 특히 음주를 중단해달라”는 지침을 공지한 바 있다.

논란이 불거지자 서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워크숍) 출발 이후 당의 지침을 받았다”며 “하지만 사려 깊지 못한 행사 진행으로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했다”고 했다.이어 “슬픔에 잠겨 있을 피해자 유가족분들과 국민들께 사과 드린다”며 “반성하고 자숙하겠다”고 적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는 이날 오후 당 윤리감찰단에 서 의원에 대한 감찰을 지시했다. 당 관계자는 “정치적 행사를 자제하고 음주를 주의하라고 지침을 내렸음에도 어긋난 행동을 한 것으로 보여 대표가 감찰을 지시한 것”이라며 “감찰 결과가 나오면 그에 따른 처분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지 기자 eunji@donga.com

Read Previous

“핼러윈 분장인줄” 경찰 코스프레, 징역 6개월인데 아무도 몰랐다

Read Next

내일 ‘이태원 참사’ 행안위 현안보고…“질의 없이 이상민 보고만”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