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용병 수장 '바흐무트 점령 4월로 지연' 시사…오스틴 미 국방 "전장에 현저한 변화"


러시아 병력이 우크라이나 동부 최대 격전지 바흐무트를 점령하는 시점이 오는 4월까지 지연될 수 있다고 러시아 용병업체 수장이 16일 말했습니다.

용병업체 바그너 그룹 실소유주인 예브게니 프리고진 창업자는 이날 소셜미디어를 통해, 러시아의 바흐무트 점령이 “3월이나 4월에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바흐무트 점령을 위해선 모든 보급로를 차단해야 한다”며 “이는 중대한 작업”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바흐무트는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 지역의 핵심 거점으로서, 루한시크를 포함한 돈바스 전체 장악을 위한 발판으로 평가되는 곳입니다.

프리고진 창업자는 지난 12일 소셜미디어에 “우리 공격팀이 바흐무트 북부 외곽의 크라스나 호라를 장악했다”고 적고 “반경 50km에 바그너 팀만 있다”며, 바흐무트 일대 장악이 임박한 것으로 주장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3~4월로 시점을 늦춘 것입니다.

프리고진 창업자는 16일 소셜미디어 게시물에서 “진격이 우리가 원하는 만큼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바흐무트는 끔찍한 (러시아 정부의) 군사 관료주의가 없었다면 새해 전에 점령했을 것”이라며 러시아 당국을 비판했습니다.

■ 러시아 국방부 “우크라이나군 방어선 2곳 돌파”

러시아 국방부는 15일, 루한시크에서 우크라이나군 방어선 2곳을 뚫었으며, 병력을 약 3km 밀어냈다고 발표했습니다. 다만 방어선 돌파 위치가 구체적으로 어딘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이같은 러시아 측의 주장을 즉각 부인했습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은 이날(15일) 성명을 내고 “우리 군이 루한시크 일부 지역에서 러시아군의 공격을 받았지만 격퇴했다”고 밝혔습니다.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의 도네츠크와 루한시크

루한시크 주지사도 러시아군이 여러 방향에서 공격하고 있는 것은 맞지만 우크라이나군이 후퇴했다는 것은 “현실에 부합하지 않는 주장”이라고 말했습니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이날 수도 크이우 상공에서 러시아 정찰풍선 6개를 발견해 격추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러시아는 최근 몇 달 동안 우크라이나 수도권에 포와 미사일, 드론을 사용해 민간지역을 가리지 않고 공격하고 있습니다.

16일 오전에는 우크라이나 전역에 러시아 측 미사일이 30기 이상 발사돼, 일부 요격했다고 우크라이나 국방부가 밝혔습니다.

■ 오스틴 미 국방 “전장에 변화 생길 것”

이런 가운데,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조만간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변화가 생길 것이라고 15일 전망했습니다.

오스틴 장관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국방장관 회담 현장에서, 조만간 “그들(우크라이나)이 전장에서 매우 현저한 변화를 만들어 낼 아주 좋은 기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취재진에 밝히고 “(러시아를 상대로) 주도권을 확립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오스틴 장관은 전날(14일)에도 “우크라이나가 봄에 언젠가 (러시아군을 상대로) 공세를 단행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우크라이나가 “주도권을 잡을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공세 개시가 예상되는 봄이 “불과 몇주 뒤”라고 강조했습니다.

■ 셔먼 미 국무 부장관 “푸틴의 전략적 실패” 예고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은 15일, 우크라이나 전쟁이 ‘푸틴의 전략적 실패’로 귀결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아울러 러시아의 침공 행위를 지원하는 중국과 이란, 북한에 경고 메시지를 내놨습니다.

셔먼 부장관은 이날 브루킹스연구소 주최 대담에서 “국제사회에서 지위를 높이려는 중국이 (우크라이나 사태를) 중재하겠다고 말하면서도, 러시아와의 한도없는 관계에 전념하면서 침공을 돕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서 “중국은 둘 다(중재와 침공지원) 하려고 하지만 가능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아울러, 이란이 제공한 무인항공기(UAV·드론)를 러시아가 전쟁에 사용하고 있다며 이란과 러시아의 관계 강화도 우려스럽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북한이 러시아 용병업체 바그너 그룹에 무기를 제공한 것에 관해 “북한과 바그너 그룹의 관계에 대해서도 우려하고 있다”고 밝히고, 바그너 그룹에 제재를 가한 사실을 상기시켰습니다.

셔먼 부장관은 이어서 이번 전쟁이 러시아의 패배로 이어질 것이라며, 러시아를 지원하는 국가들이 결국 큰 부담을 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렇게 될 이유에 관해, 우크라이나 국민의 결의와 용기, 미국의 지원을 언급했습니다.

이어서 셔먼 부장관은 “우크라이나는 푸틴(러시아 대통령)에게 전략적 실패를 안겨줄 것”이라고 강조하고 “그것은 이 끔찍한 침략을 지원하는 이들에게 앞으로 많은 문제를 일으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오종수입니다.

Adblock test (Why?)

Read Previous

尹, 이번엔 빌라왕 사건… “전세사기는 악덕 범죄, 엄정 단속하라”

Read Next

39대 필라한인회 김성중회장 취임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