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英, 자주 만나 협력 확대하자”…英총리 “韓, 중요한 파트너”|동아일보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오후 리시 수낵 영국 총리를 만나 ‘한-영 교류 140주년’을 기념하고 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하자고 제안했다.

주요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 히로시마를 방문한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히로시마의 한 호텔에서 수낵 총리와 ‘한-영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윤 대통령 취임 후 영국과의 양자회담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얼마 전 거행된 찰스3세 국왕의 대관식을 축하드린다며 ”총리가 취임한 후 작년 11월 발리에서 진행된 G20에서 뵙고 6개월 만에 다시 만나게 돼 아주 반갑다“고 인사했다. 수낵 총리는 찰스3세 국왕의 대관식에 한덕수 국무총리가 참석한 데에 사의를 표했다.

윤 대통령은 ”수낵 총리는 재무장관 재임 시절부터 금융시장 안정화에 탁월한 리더십을 보이셨는데 앞으로 글로벌 금융 정책에서 큰 역할을 해주시길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수낵) 총리와 첫 양자회담을 시작으로 앞으로 자주 만나고 한영 협력 확대 방안을 계속 모색하기를 바란다“며 ”올해가 한영 교류 140주년이다.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서 포괄적이고 창조적인 동반자 관계를 더욱 심화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수낵 총리는 ”한국은 영국의 가장 중요한 파트너 중 하나“라며 ”인도태평양 지역은 전 세계적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중요성을 더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낵 총리 역시 양국 140년 수교를 강조하며 ”양자 관계를 에너지,무역, 방산, 미래기술, 반도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증진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Read Previous

G7 공동성명 "유엔 헌장∙국제 협력 기반 글로벌 도전 대응할 것"

Read Next

[성명 전문] 주택가 한복판 모스크, 상호주의 외면하는 문화침략 : 사회 : 종교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