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선교 개척자 서의필 선교사 소천 < 교계일반 < 교계 < 기사본문



미국남장로교 선교사로 대전 선교와 교육 발전에 헌신한 존 서머빌 선교사의 생전 모습.
미국남장로교 선교사로 대전 선교와 교육 발전에 헌신한 존 서머빌 선교사의 생전 모습.


한밭 선교의 개척자요 교육자인 존 서머빌(한국명 서의필) 선교사가 소천했다.

미국남장로교 대전선교 개척자의 일원으로 한남대학교 설립위원 중 마지막 생존자였던 존 서머빌(한국명 서의필) 선교사가 5월 11일 미국의 자택에서 향년 95세로 소천했다.




존 서머빌 선교사는 1928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서 태어나 1954년 미국남장로교 선교사로 한국에 파송됐다. 친동생이 6·25전쟁에 참전했다가 숨진 아픔으로 시작된 한국에 대한 관심이 선교와 사랑의 마음으로 승화된 결과였다.


서머빌 선교사는 한남대의 전신인 대전대학 설립위원으로 학교를 세우는데 기여했다. 또한 1968년부터 26년 동안 영문학과와 사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수많은 후학들을 양성했다. ‘한국족보사’를 연구해 하버드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을 정도로 한국학에 능통한 인물이기도 했다. 


한국에서 머무는 동안 우리 사회의 교육발전과 민주화 활동 그리고 북한동포지원 사업에 앞장섰던 서머빌 선교사는 자신이 수집한 고고학 유물과 고문서 등 각종 역사 및 문화자료들을 한남대박물관에 기탁하고 미국으로 돌아갔다. 귀국 후에도 자신의 저택 문패에 ‘목사 서의필(牧師 徐義必)’이라 새겨놓을 정도로 ‘한국을 너무도 사랑한 미국인’으로 알려져 있다.


한남대는 그를 기리기 위해 56주년기념관 대강당을 ‘서의필홀’로 명명한 바 있으며, 서머빌 선교사가 가족과 함께 살았던 오정동선교사촌의 ‘서의필 하우스’를 인돈학술원으로 활용하는 중이다.


별세 소식이 전해진 후 서의필홀에 고인의 추모공간이 마련되었으며, 6월 7일에 추모예배와 서의필 전기 출판기념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광섭 한남대 총장은 고인의 소천에 깊은 애도를 표하면서 “서머빌 선교사의 창학정신을 모든 대학 구성원이 오래 기억하겠다”고 밝혔다.

Read Previous

천우희, 이주승 10년지기 절친으로 등장 "일상이 맨날 집이야" ('나혼산') [Oh!쎈 예고]

Read Next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 다음주 방미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