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의혹’ 김남국 탈당… 민주 “엄정 조사뒤 징계”|동아일보


[김남국 코인 의혹]

金 “무소속으로 정치공세 맞설 것”

‘조사 중단’ 당내 반발에 지도부 정정

黨관계자 “金, 코인 아직 안팔아”

각종 코인 관련 의혹에 휩싸인 상태에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왼쪽 사진)이 14일 오전 탈당을 밝히기 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운데 사진)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쇄신 의원총회’에서 김 
의원 의혹과 관련해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당을 대표해 사과드린다”고 했다. 의총에 참석한 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눈을 감은 채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뉴스1·뉴시스각종 코인 관련 의혹에 휩싸인 상태에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왼쪽 사진)이 14일 오전 탈당을 밝히기 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운데 사진)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쇄신 의원총회’에서 김
의원 의혹과 관련해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당을 대표해 사과드린다”고 했다. 의총에 참석한 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눈을 감은 채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뉴스1·뉴시스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14일 “무소속 의원으로서 부당한 정치 공세에 끝까지 맞서 진실을 밝혀내겠다”며 탈당했다. ‘60억 코인’ 의혹이 불거진 지 9일 만이다. 민주당은 애초 김 의원이 무소속 신분이 되면서 민주당 진상조사단 및 윤리감찰단 조사도 중단됐다는 입장을 밝혔다가 이날 밤 의총에서 의원들의 반발이 커지자 “엄정한 조사 뒤 징계하는 원칙을 확립하겠다”고 정정했다.

민주당은 이날 의총 뒤 소속 의원 일동 명의로 낸 결과 보고문에서 “탈당으로 모든 일이 끝났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추가 조사가 필요한 부분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의총 뒤 박광온 원내대표는 “김 의원의 동의를 얻어 최대한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의총 전만 해도 당 핵심 관계자는 “탈당으로 당 차원의 조사나 징계가 모두 끝났다고 보면 된다”며 “(김 의원이 당 지도부에 약속한) 코인 매각은 아직 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를 두고 국민의힘은 물론이고 민주당 내에서도 “책임 회피용 꼼수 탈당”이라는 비판과 함께 “탈당에 관계없이 김 의원을 징계해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졌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당과 당원 여러분에게 부담을 드리는 것이 옳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탈당한다고 밝혔다. 그는 대국민 사과 없이 “당원 동지 여러분께 너무나 송구하다”고만 적었다.

비명(비이재명)계에선 당 지도부가 이 대표의 최측근인 ‘7인회’ 출신 김 의원의 징계 회피성 ‘꼼수 탈당’을 이유로 진상조사를 중단하는 건 무책임하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이원욱 의원은 페이스북에 “국민에 대한 책임을 피해가는 꼼수 탈당을 수락해서는 안 된다”고 썼다. 이날 의총에서는 20여 명의 비명계 의원이 자유발언을 신청해 “탈당을 했더라도 문제가 있으면 계속 조사해야 한다”고 지도부의 진상 조사 중단 방침에 문제를 제기했다.

국민의힘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꼬리 자르기 탈당”이라며 “송영길 전 대표, 윤관석 이성만 의원에 이어 김남국 의원까지 민주당은 탈당이 면죄부 받는 ‘만능 치트키’라도 되는 줄 아는 모양”이라고 비판했다.

의총 “김남국 탈당했다고 징계않나” 반발에, 지도부 “계속 조사” 말바꿔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늑장대응에 黨이 다 죽게 생겼다”… 野의총서 “이재명 재신임 물어야” 주장도

민주, 김남국 조사뒤 징계 방침
金 핵심자료 안내고 코인도 안팔자… 비명계 “조사 재개-징계해야” 촉구
이재명 “국민에 심려 끼쳐” 첫 사과
민주 “金 동의 필요… 완벽조사 한계”

심각한 野의원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오른쪽에서 세 번째)와 박광온 원내대표(오른쪽에서 두 번째) 등 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들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쇄신 의원총회’에 참석해 있다.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김남국 의원의 코인 의혹 등에 
대한 수습책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이날 의총에서는 “지도부가 좌고우면하고 늑장 대응해 당이 다 죽게 생겼다”는 비판이 나왔다.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심각한 野의원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오른쪽에서 세 번째)와 박광온 원내대표(오른쪽에서 두 번째) 등 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들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쇄신 의원총회’에 참석해 있다.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김남국 의원의 코인 의혹 등에
대한 수습책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이날 의총에서는 “지도부가 좌고우면하고 늑장 대응해 당이 다 죽게 생겼다”는 비판이 나왔다.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김남국 의원에 대한 조사나 징계는 본인의 탈당으로 끝난 것이라고 보면 된다. 솔직히 본인 스스로 본인 목을 쳤는데 이보다 더한 징계가 없지 않나.”

더불어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김 의원이 ‘60억 코인’ 의혹으로 14일 탈당을 발표하자 이날 당 ‘쇄신 의원총회’ 시작 전만 해도 이같이 말했다. 당 진상조사단이 조사에 착수한 지 3일 만에, 이재명 대표가 윤리감찰을 지시한 지 이틀 만에 김 의원이 탈당해 무소속 신분이 되면서 더 이상 당 차원의 조사는 없다는 것.

하지만 이날 오후부터 밤까지 6시간여에 걸친 민주당 의총에서 김 의원이 당이 꾸린 진상조사단에 전자지갑, 거래 코인 종목, 거래 현황 등 핵심 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탈당한 사실 및 당 지도부에 약속한 코인 매각도 흐지부지됐다는 점 등이 드러나면서 의원들 사이에 거센 반발이 이어졌다.

이에 비명(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의원 20여 명이 김 의원에 대한 추가 조사 및 징계 필요성에 대해 한목소리를 내면서 당 지도부도 이날 밤 늦게 소속 의원 일동 명의로 발표한 당 쇄신 결의안에서 김 의원에 대해 “추가 조사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엄정한 조사 후 징계하는 원칙을 확립하겠다”고 입장을 바꿨다.

하지만 박광온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완벽한 조사는 애초부터 한계가 있겠지만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진상조사단 팀장인 김병기 의원은 “김 의원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자료를 못쓴다고 하면 (조사를) 못한다고 말했다.

● “징계 종료” 민주, 의총 뒤 “엄정 조사 징계 원칙”

이재명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 시작 뒤 “우리 당 의원이 심려 끼쳐 드린 것에 대해 당을 대표해 사과드린다”고 이번 사태와 관련해 처음으로 사과했다.

하지만 김 의원이 무소속 신분이 돼 더 이상 당내 조사가 불가능해졌다는 당 지도부의 입장이 알려지면서 민주당은 이날 하루 종일 들끓었다. 당내에서는 김 의원과 당 지도부를 겨냥해 “책임 회피용 꼬리 자르기, 꼼수 탈당”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특히 친명(친이재명)계 핵심인 김 의원에 대한 진상 규명 및 징계가 유야무야된 것을 두고 비명계가 거세게 반발했다.

비명계는 “김 의원이 징계를 회피하기 위해 탈당한 만큼, 징계처분은 제대로 내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당규 18조는 징계 절차가 개시된 이후 심사가 종료되기 전에 징계를 회피할 목적으로 탈당하는 경우 제명하고, 탈당원 명부에 ‘징계를 회피할 목적으로 탈당한 자’로 기록하게 돼 있다. 이에 대해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의총 전 “이 대표가 윤리감찰을 ‘긴급 지시’한 것이기 때문에 공식 징계 절차 개시라고 보긴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 민주 “金 동의 받아야, 완벽 조사엔 한계”

하지만 이 같은 당 지도부의 방침은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의총에서도 논란이 된 것으로 전해졌다. 박용진 의원은 “우리 당 공천을 받아 국민 혈세로 정치 활동해 오던 사람이 진상조사가 진행되는 중에 무책임하게 탈당해 당을 궁지로 몰았다. 이를 방치하면 민주당이 더 무책임한 것 아니냐”라며 “당이 이 문제에 대해서 당헌당규와 현행법에 얽매이는 게 아니라 책임감을 갖고 분명한 정치적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했다. 비명계 초선 의원도 기자와 만나 “조사와 징계가 모두 끝났다는데 그런 법이 어디 있나”라고 했다.

의총에서 일부 의원은 “당 윤리심판원에서 다시 징계를 판단할 수 있다”며 김 의원에 대한 징계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이 김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해야 한다는 요구도 나왔다고 한다.

결국 의총 끝에 민주당은 전체 의원 명의의 쇄신 결의안을 내고 이달 중 가상자산을 공직자 재산신고 및 이해충돌 내역에 포함시키는 공직자 윤리법 개정안을 통과시키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당내 윤리기구 권한을 강화하고 당 차원의 혁신기구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쇄신책에도 당분간 비판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의힘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얼마나 국민 알기를 우습게 알면 매번 이런 식의 꼼수로 위기를 모면하려 하는가”라며 “(김 의원은) 탈당하는 순간까지도 민주당에 대한 미안함만을 내비쳤을 뿐 국민께 진정으로 사과한다는 표현 하나, 의혹에 대해 소상히 밝히겠다는 진정성 한 줌 보이질 않았다”라고 지적했다.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황성호 기자 hsh0330@donga.com
권구용 기자 9dragon@donga.com

Read Previous

젤렌스키 "대반격 개시, 확실히 느끼게 해주겠다"…러시아 본토 군용기 4대 의문의 추락 "항공전력 최대 손실"

Read Next

“튀르키예 이재민, 종교 구분 없이 도와야”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