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1년, 축하 대신 고언 안타깝다” < 교계일반 < 교계 < 기사본문



 진보 목회자 1016명이 윤석열 정부 출범 1주년을 앞두고 시국선언을 발표하며 파탄난 민생과 후퇴한 민주주의에 잘못을 인식하고 바로잡을 것을 촉구했다.
 진보 목회자 1016명이 윤석열 정부 출범 1주년을 앞두고 시국선언을 발표하며 파탄난 민생과 후퇴한 민주주의에 잘못을 인식하고 바로잡을 것을 촉구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1년을 앞두고 진보 교계 목회자 1000여 명이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목회자들은 “민생은 파탄나고 평화는 무너지고 민주주의는 후퇴일로에 있다”고 비판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과 기독교대한감리회, 한국기독교장로회(이하 기장) 등 한국교회 진보교단 목회자들은 5월 4일 서울 연지동 기독교회관에서 ‘윤석열 정부 1년에 부치는 기독교 목회자 1000인 시국선언 발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번 시국선언은 에큐메니칼 원로모임에서 논의가 시작돼 총 1016명의 목회자들이 이름을 올렸다.


시국선언의 취지를 설명한 전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부이사장 정진우 목사(서울제일교회)는 “참으로 무거운 마음이 아닐 수 없다. 축하 대신 고언을 하게 돼 안타깝지만 나라가 망가지고 국민의 삶이 뭉게지는 것을 바라만 볼 수 없었다”며 “광야의 소리가 필요한 이 시대에 바른 소리, 의로운 소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과거 민주화와 통일 운동에 앞장섰던 김상근 목사(전 기장 총무, 전 KBS 이사장)는 “시국선언을 하지 않을 수 없었던 현실이 안타깝다”며 “지난 1년 굉장한 변화를 돌아보며 대통령에게 묻고 싶다. 남은 4년을 감당할 수 있겠는지. 더 늦기 전에 나라와 국민에게 충성하는 길을 찾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목회자들은 ‘도끼가 나무뿌리에 놓였으니 어찌 두렵지 않으랴’(마 3:10)는 제목의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선언문에서 “윤석열 정부 1년, 민생은 파탄 나고 평화는 무너지고 민주주의는 후퇴일로에 있다”며 △정치 실종 △뒷전으로 밀린 국가 책무 △사회적 양극화 심화 △뒷걸음질한 에너지 환경 정책 △한반도 긴장 고조 △일방에 치우친 외교 등을 지적했다. 이들은 “잘못하면 바로잡을 수 있고, 스스로 그 잘못을 바로잡을 때 또다시 기회는 주어진다”면서도 “그러나 잘못을 바로잡으라는 빗발치는 요구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제 갈 길만 간다면 그것은 스스로 기회를 저버리는 것과 다름없다”고 경고했다.

Read Previous

기시다, 현충원 참배…서명록엔 “日총리 대한민국 방문”|동아일보

Read Next

“불법 식민지배 사죄하라” “기시다 방한 환영”…서울 곳곳 찬반집회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