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젤렌스키 장시간 통화 "뜻깊은 대화…평화 회복 위한 중국의 역할 환영"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통화했다고 26일 양국이 동시에 밝혔습니다.

시 주석은 이날 통화에서 “협상이 (러시아와의) 전쟁의 유일한 해법”이라고 말했다고 중국 관영 CCTV가 전했습니다.

또한 시 주석은 중국 정부 유라시아업무 특별대표를 우크라이나 등지에 파견해 정치적 해결을 위해 각측과 소통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CCTV는 설명했습니다.

중국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관한 중재 외교에 본격적으로 나서겠다는 신호로 풀이됩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시 주석과 길고 뜻깊은 통화를 했다”고 트위터에 적었습니다.

이어서 “나는 중국 주재 우크라이나 대사 임명뿐만 아니라 이 통화가 양국 관계 발전의 강력한 동력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에 관해 어떤 이야기를 나눴는지는 별도로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 “중국 위기 해결 역할 환영”

CCTV는 이날 통화에서 젤렌스키 대통령이 현재 우크라이나 전황에 대한 견해를 밝히고, 중국이 제공한 인도주의적 원조에 사의를 표했다고 전했습니다.

또 젤렌스키 대통령이 평화 회복을 위해 중국이 외교적 수단을 통해 위기 해결에 역할을 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고 CCTV는 덧붙였습니다.

지난해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시 주석이 젤렌스키 대통령과 직접 대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앞서 시 주석은 지난 6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진행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회담에서 젤렌스키 대통령과 때가 되면 통화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습니다.

그보다 앞서,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공개리에 시 주석을 우크라이나로 초청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당시 AP통신 단독 인터뷰에서 “중국의 국가주석, 중국의 지도자와 대화하기를 원한다”면서 “(시진핑) 주석과 여기(우크라이나)서 만날 준비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 우크라이나, 중국에 영향력 행사 요구

우크라이나 당국은 러시아와의 전쟁을 종료하기 위해 중국이 영향력을 행사에 줄 것을 꾸준히 요구해왔습니다.

올렉 니콜렌코 우크라이나 외무부 대변인은 지난달 20일 성명을 통해 “중국이 영향력을 행사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침략전쟁을 끝내게 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다음날(21일)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중국에 우크라이나 전쟁을 끝내기 위한 평화 방안에 동참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크이우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회담 직후 공동회견에서 “우리는 중국이 평화 방안을 이행하는 파트너가 될 것을 제안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 ‘정치적 해결’ 강조

시 주석과 중국 정부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공개적으로 지지하지도 규탄하지도 않으면서 정치적 해결을 강조해왔습니다.

중국 정부는 지난 2월 24일 우크라이나 전쟁 1년을 앞두고 ‘우크라이나 위기의 정치적 해결에 관한 중국의 입장’이라는 제목의 평화 중재안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평화회담 시작’, ‘핵무기 사용 금지’, ‘일방적인 제재 중단’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 미국, 중국 주도 휴전에 반대

미국은 중국이 우크라이나 사태의 중재자로 나서는 데에 우려 입장을 밝혀왔습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지난달 17일 “중국이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스스로를 평화주의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휴전을 조장할 수도 있다는 점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당시 커비 조정관은 “중국이 우크라이나에서 휴전을 요구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히고 “이는 러시아에 공세를 준비할 기회를 새롭게 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커비 조정관은 며칠 뒤에도 이같은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커비 조정관은 지난 20일 “러시아 군을 우크라이나 영토에 남겨 두는 휴전 요구에 대해 우려한다”면서, “이(중국의 휴전 중재 방안)는 러시아의 불법 점령을 인정하고 러시아가 자신의 위치를 확고하게 한 뒤 유리한 시점에 전쟁을 재개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중국의 움직임에 관해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를 회복하기 위한 실행 가능한 경로 없이 전쟁을 동결하려는” 의도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서 수혜자가 될 러시아에 대해 “중국의 도움을 받은 러시아의 어떤 전술적 조치에도 속아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VOA 뉴스 오종수입니다.

Adblock test (Why?)

Read Previous

3분 동안 성경 전체 암송하는 「말씀과 기도 성경암송 10초의 기적」 : 목회/신학 : 종교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Read Next

필리스 야구배트·글러브… 바이든, 尹에 별도 선물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