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경이로운 일 벌어질 것" 세계 식품 물가 급등 예고…G7 수출 전면 금지 검토에 '곡물협정 파기' 카드


러시아가 23일, 또다시 흑해 곡물 협정 중단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측근인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국가안전보장회의 부의장은 이날 “러시아에 대한 전면 수출 금지는 경이로운 일이 될 것”이라는 입장문을 텔레그램에 올렸습니다.

이어서 “그것(전면 수출 금지)은 G7 국가들이 가장 예민하게 여길 상품군에 대한 수출을 (러시아가) 상호주의 차원에서 금지하게 될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가장 예민하게 여길 상품군’이란 식량을 가리킵니다.

미국을 비롯한 주요7개국(G7)이 새로운 대러 제재 강화 방안으로 ‘전면적 수출 금지’를 검토하자,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농산물 수출 길을 다시 막겠다고 위협한 것입니다.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그런 상황에서는 곡물 거래를 포함해 G7 국가들이 필요로 하는 많은 것들도 끝나게 될 것”이라고 분명히 했습니다.

이날(23일) 러시아 주요 매체들은 식료품 가격 급등을 비롯해 곡물 협정 중단으로 발생할 사태에 러시아는 책임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 G7 대러 ‘전면 수출 금지’ 검토

G7은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속하는 러시아에 대한 새 제재 방안으로, 거의 모든 품목의 수출을 금지하는 조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음달 열릴 G7 정상회의를 앞두고 관계자들이 이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고 블룸버그와 교도통신 등이 잇따라 전했습니다.

■ 곡물 협정 중단 카드 맞불

여기에 러시아가 중단을 시사하며 맞불 카드로 내놓은 흑해 곡물 협정은 밀과 옥수수 등 곡물의 세계 최대 생산국 중 하나인 우크라이나의 수출 길을 열어주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지난해 7월 세계적 식량 부족 사태가 불거지고,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겹치며 식료품 가격 폭등이 일어나던 시점에 유엔·튀르키예 중재로 체결했습니다.

합의 사항에는 우크라이나 최대 물류 거점인 오데사항에서 곡물 운송선이 이동할 때 러시아군이 공격을 중단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또 운송선이 오데사항 기뢰 부설 해역을 통과할 수 있도록 우크라이나 함정이 항로를 인도하는 조항도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러시아 측이 우려하는 무기 밀반입·반출이 일어나지 않도록, 중재 국가인 튀르키예 측이 선박을 검사하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우크라이나 주요 도시와 흑해·아조우해(아조프해) 등 주변 해역

이같은 협정 발효 뒤, 흑해를 거치는 농산물 운송선들이 세계 곳곳으로 향하면서 ‘글로벌 식량 위기’ 전망이 점차 잦아들었습니다.

지난해 11월 17일 협정이 연장됐고, 지난달 18일 다시 연장하는 원칙에 합의했습니다.

그러나 연장 기간에 관해 양측의 입장이 다릅니다. 우크라이나는 120일이라고 밝혔으나, 러시아는 60일만 연장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러시아는 이후 협정 탈퇴 위협을 계속했습니다.

협정에 따른 수출 대상에는 우크라이나산 농산물뿐 아니라 러시아산 곡물과 비료도 해당되는데, 서방의 제재 탓에 자국 상품의 수출은 제약을 받고 있다는 게 러시아의 입장입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지난 7일 튀르키예 수도 앙카라를 방문해 메블뤼트 차우쇼을루 외무장관과 회담 후 “이 문제에 정직하게 접근할 의사가 없다면 우크라이나산 농산물은 육로나 강으로 운송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후 약 일주일 만인 지난 13일, 러시아 외무부는 성명을 통해 “러시아가 진전을 보지 못한다면 5월 18일 이후 흑해 이니셔티브(곡물 협정)의 추가 연장에 대해 이야기하기 어렵다”고 발표했습니다.

■ 5월 18일 이후 지속 불확실

러시아 외무부는 그러면서, 흑해 곡물 협정과 함께 유엔과 합의한 러시아 농업·비료 수출 관련 각서가 여전히 이행되지 않고 있다며 5대 구조적 문제의 즉각 해결을 요구했습니다.

첫째, 러시아농업은행의 국제은행간금융통신협회(SWIFT·스위프트) 복귀, 둘째, 농업 기계과 부품 공급 재개, 셋째, 보험과 재보험 관련 제재 해제, 넷째, 러시아산 비료 수출을 위한 암모니아 수송관의 우크라이나 구간 재개통, 다섯째, 러시아 농업·비료 관련 기업들의 해외 자산 동결 해제입니다.

VOA 뉴스 오종수입니다.

Adblock test (Why?)

Read Previous

내 교회를 세우리라(마 16:18) : 오피니언/칼럼 : 종교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Read Next

이재용·최태원·정의선·구광모, 경제사절단으로 미국行…‘투자보따리’ 풀까|동아일보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