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우크라 자유 수호·평화 회복 노력에 적극 동참”|동아일보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뉴스1 ⓒ News1임수석 외교부 대변인./뉴스1 ⓒ News1

외교부는 20일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정부는 우크라이나의 자유 수호와 평화 회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인도적 지원 등을 포함해 적극 동참하고 있다”고 거듭 밝혔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외신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 가능성을 시사한 데 따른 러시아 측의 반발 등 논란과 관련해 “우크라이나에 대한 정부 입장엔 변함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임 대변인은 “윤 대통령 인터뷰에 대한 일부 국가의 언급이 있었던 것으로 알지만, 그런 언급은 가정적 상황에 대한 것이어서 굳이 코멘트하지 않겠다”고 부연했다.

다만 외교부는 “러시아 측과 필요한 소통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이다.

윤 대통령은 전날 보도된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상황과 관련, △대규모 민간인 공격과 △대량 학살 △중대한 전쟁법 위반 등이 자행될 경우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재정적 지원만 고집하긴 어려울 수 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특히 “국제법·국내법에 따라 불법적으로 침략당한 국가를 방어하고 복구하기 위한 지원 범위엔 한계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우크라이나군에 대한 무기 지원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해석돼 파장이 일었다. 그간 우리 정부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살상무기 지원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혀왔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 외교부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어떤 무기 제공도 반(反)러시아 적대 행위로 간주하겠다”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그러나 러시아 측은 윤 대통령의 해당 인터뷰와 관련해 아직 외교채널 등을 통해 우리 측에 입장을 전해온 건 없다고 한다. 주러시아대사관과 러시아 당국 간에도 평소와 같은 수준의 소통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해선 인도적 지원이 중심이고, 살상무기는 제공하지 않는다는 우리 정부 기존 입장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외교부 당국자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이 가시화될 경우 러시아 측이 보복에 나설 수 있다’는 지적엔 “미래의 가정적 상황에 대해 말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며 말을 아꼈다.

(서울=뉴스1)

Read Previous

신학부 “샬롬부흥 비전 널리 공유되길”

Read Next

“원숭이두창(엠폭스) 주 원인 동성 간 성접촉, 차별 아닌 팩트” : 교계교단 : 종교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