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평검사 회의는 되고 경찰서장 회의는 안되나”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신설에 반발해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울산 중부경찰서장에게 내려진 대기발령 조치에 “평검사 회의는 되고 검사장급 회의는 되는데 왜 경찰서장 회의 안 되는 것이냐. 이게 징계 받을 사안이냐”고 비판했다.

우 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법무부에 검찰국을 두는데 왜 행안부에 경찰국을 두면 안 되냐고 주장하신 분에게 묻고 싶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 위원장은 “경찰서장 협의회를 만들고 경찰의 중립성을 논의하는 움직임에 대해서 전두환 정권식 경고와 직위 해제로 대응한 것에 대해 대단히 분노한다”고 운을 뗐다.

또 “총경급 경찰서장들의 입을 묶는다고 해서 이 문제가 해결 될 것이라고 보시냐”며 “청문회에서 엄정하게 따지고 관련 상임위에서 이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해나가겠다. 경찰 중립성을 위해서 용기를 낸 경찰서장들에 대해 제재가 가해진다면 민주당은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향해서는 “민주유공자법 비판은 사실 왜곡”이라고 지적했다.

우 위원장은 “박종철, 이한열 열사가 돌아가신 지 35년이 지났다”며 “이 분들을 민주유공자로 인정하자는 것이 왜 특혜이고 과도한 혜택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마치 운동권 출신들이 모두 혜택 대상인 것처럼 국민을 속이지 말기 바란다”며 “정 돌아가신 분들에 대한 혜택이 문제라면 이 혜택도 들어내겠다. 제가 수정 의사를 분명히 말씀드린 바 있다”고 했다.

앞서 권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추진하는 ‘민주화 유공자 예우 법안’에 “운동권 신분세습법”이라며 날을 세웠다.

코로나19 재유행 상황에 대해서는 ▲선별진료소 부족 ▲확진자 지원 감소 ▲병상 확보 문제 ▲의료진 확보의 어려움 등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모든 것이 재원과 관련돼 있다. 기획재정부가 코로나19 대책에 쓰인 재원을 회수하며 빠르게 대책을 세울 수 없게 돼있다”며 “그러니 질병관리청장이 ‘알아서 살아남아라’는 식의 각자도생 방역을 추진할 수 밖에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꼬집었다.

원구성 협상에 대해서는 “당원과 지지자 중 미흡한 부분에 대해 매우 아쉬워하는 분들이 계신다. 이 분들에게 이해를 구하고자 한다”며 “염원을 담은 협상안이 나오지 않아 죄송하다. 그러나 어느 상임위라고 한들 주요 민생 현안이 없는 상임위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 모든 상임위에 여러 현안이 산적해있다”며 “민주당 입장에서 어느 상임외든 모두가 소중하고 모든 상임위에서 민생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국민께 드린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

Read Previous

종영 '닥터로이어', 소지섭 무죄X신성록 사망…180도 달랐던 권선징악 엔딩

Read Next

'돌싱글즈3' 여성 돌싱녀, 사연 털어놓자 "눈물 바다" 왜?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