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윤리위’ 숨죽이는 與…‘기습소집설’ ‘날치기설’ 추측 횡행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차기 당권을 노리는 물밑 경쟁이 달아오르면서 이준석 대표의 거취에 대한 관심도 뜨거워지고 있다. 당 윤리위원회는 이 대표의 징계 심의 일정을 함구하고 있지만, 당내에서는 ‘기습 소집설’ ‘날치기 징계설’ 등 온갖 추측과 시나리오가 난무하고 있다.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양희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은 전날(16일) 해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위원장이 복귀하면서 이 대표의 ‘성 상납 의혹’ 심의 일정이 속도를 낼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윤리위는 이 대표의 징계 여부에 대해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엇갈리고 있다. 9명의 윤리위원 중 일부는 ‘반드시 징계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당내 분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의견도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윤리위 내부에서도 찬반이 크게 엇갈려서 의견이 분분한 상태”라며 “이 위원장을 비롯한 3명의 윤리위원은 이 대표에 대한 징계 의지가 상당한 반면, 다른 2~3명은 난색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이양희 국민의힘 윤리위원장. 뉸스1

윤리위는 구체적인 소집 일정을 함구하고 있지만, 당내에서는 각종 속설이 난무하고 있다. 이 위원장이 지체없이 윤리위를 소집해 이 대표의 징계안을 처리하는 ‘기습 소집설’, 반대파 3명을 뺀 나머지 윤리위원만 소집해 징계안을 의결하는 ‘날치기 징계설’ 등이 대표적이다.

한 윤리위원은 “이 위원장이 결심만 한다면 언제든지 바로 (윤리위를) 열 수 있다”고 했다. 이 대표가 ‘윤리위를 공개하자’고 요구한 것에 대해서는 “당헌·당규상 윤리위는 비공개가 원칙”이라며 “윤리위를 공개하자는 것은 당 대표의 권한으로 윤리위를 압박하는 것”이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준석 윤리위’는 여권 내 권력 재편 구도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윤리위 징계 수위는 Δ경고 Δ당원권 정지 Δ탈당 권고 Δ제명까지 4단계인데, 무혐의가 아닌 이상 이 대표는 정치적 입지가 위태로워질 수 있다. ‘조기 전당대회’가 공론화하면서 당권 경쟁이 본격화할 공산이 크다.

다만 ‘당내 분열’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이 대표와 친윤(親윤석열계) 좌장인 정진석 의원이 신경전을 벌이면서 ‘이준석 대(對) 친윤계’ 갈등 구도가 만들어졌다. 이른바 ‘토사구팽’ 프레임이 덧씌워지면 국민의힘이 또 다른 격랑 속으로 빠져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윤리위가 징계안을 의결하면 이 대표는 ‘대통령실이 나를 쫓아냈다’는 프레임으로 반격할 수 있다”며 “윤리위가 정치적 수단으로 사용됐다는 여론이 확산하면 당이 쪼개지는 수준의 내홍에 빠져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대표는 전날(16일) 한겨레 인터뷰에서 “(내가) 성접대 증거 인멸 교사를 했다고 하는데 전혀 사실무근이기 때문에 대응할 필요도 없다”며 “(가장 낮은 징계인) 경고도 받아들이기 어렵다. 윤리위가 임의로 할 수 있는 ‘당원권 정지’도 정치적 판단”이라고 했다.

그는 ‘친윤계가 당대표 흔들기를 계속하고 있다’는 질문에 “세상이 항상 본인들이 꿈꾸는 대로 돌아가는 건 아니다”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 진박(진짜 친박근혜) 세상을 꿈꾸던 자들의 말로가 어땠는지도 뻔하고 진박 세상의 끝에서 보수가 어떤 어려움을 겪어야 했는지도 다들 기억하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서울=뉴스1)

Read Previous

아이키, 아내 엄마 아닌 그냥 '아이키'…걸크러시 폭발

Read Next

2060년엔 인구의 44%가 65세 이상…고령자 주거문제 해결해야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