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투표, 국문 안내서 활용하세요!
유권자 등록된 경우, 10월 26일까지 우편투표 신청가능
카운티 선거위원회 및 지정장소 방문해 조기 투표도 가능
팬데믹 중 안전하고 편리한 우편투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센터는 필라지역 펜주 우편투표 국문 안내서를 배포해 한인 유권자들을 돕고 있다.
펜실베니아 주에서는 지난 수십 년 동안 현역 군인이나 입원, 출장, 여행 등의 사유가 있을 경우 우편투표가 가능했으나, 2020년부터는 일반 유권자도 이러한 특정 사유 없이 우편투표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센터는 작년부터 올보팅이즈로컬(All Voting is Local), 커미티오브세븐티(Committee of Seventy) 등 필라지역 시민단체들과 함께 국문 우편투표 안내서를 제작하여 전자파일과 인쇄물 형태로 배포 중이다. 안내서에는 우편투표 관련 주요 일정부터, 투표용지 신청과 작성, 발송 방법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우리센터에 따르면, 작년 대선에 비해 올해 지방선거에 대한 한인 유권자들의 문의가 감소하였으나, 우편투표에 대한 문의는 이어지고 있다. 우리센터는 “특히 팬데믹과 언어장벽 등으로 투표소 이용이 불편한 유권자들에게 우편투표가 유용한 대안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유권자등록과 달리 우편투표는 매 선거 혹은 매년 다시 신청해야 하므로, 필요한 분들이 제 때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11월 2일 지방선거 투표 참여를 하기 위해서는 오는 10월 26일까지 유권자등록을 신청해야 한다. 만 18세 이상 시민권자로 투표권이 있지만 아직 등록하지 않은 유권자의 경우, 우편투표 신청 전에 반드시 유권자등록을 해야 한다. 온라인 신청과 종이신청서 접수 두 가지 방법이 있으며, 온라인 신청은 주정부 웹사이트 vote.pa.gov/mailballot에서 10월 26일까지 가능하고, 신청 시 펜주 운전면허증이나 PennDOT ID 번호가 필요하다.
기표를 마친 투표용지는 흰색 비밀봉투에 먼저 넣고 밀봉하여, 주소가 적힌 겉봉투에 다시 넣고 서명과 날짜를 기입한 후, 각 카운티 선거사무소에 제출한다. 우편 발송 또는 직접 방문 제출 가능하며, 카운티에서 설치한 드랍박스(Drop-off Box)나 지정된 장소에 직접 넣어도 된다. 우편 발송 시, 11월 2 선거일 당일 저녁 8시까지 도착한 투표용지만 유효하다.
또한 우편투표를 이용한 조기 투표도 가능하다. 10월 26일 우편투표 신청 마감일까지 각 카운티 선거위원회나 지정된 임시 사무소를 직접 방문하여 우편 투표용지를 신청하고 바로 기표해 제출하면 된다. 주정부 웹사이트 vote.pa.gov/earlyvoting에서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우리센터는 대필라델피아한인회 등 필라 한인유권자연대 참여 단체들과 함께 펜주 전역의 한국계 미국인 유권자를 대상으로 엽서와 전화, 문자 캠페인 등을 통해 우편투표 방법을 알리고, 문의전화와 H마트, 아씨 등 한인 밀집지역 상가에서서 운영 중인 헬프 데스크를 통해 직접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 및 도움 문의는 우리센터 267-270-9466, info@wooricenterpa.org.
우편투표 국문 안내서 링크: bit.ly/vbmguideko
(첨부 이미지: 우편투표 국문 안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