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속주의 시대, 하나님은 다니엘 세대를 찾으신다” < 기독AD < 기사본문



물질주의, 성공주의, 향락주의, 이기주의에 빠진 세상에서 하나님은 다니엘 세대를 찾으신다. 꿈이있는미래(꿈미)가 2024년 여름사역에서 뜻을 정한 다니엘 세대를 일으킨다. 꿈미는 5월 25일 오륜교회를 시작으로 전국 7개 지역에서 교사강습회를 개최한다. 오륜교회 주경훈 담임목사(꿈미소장)는 “교사가 살아야 교회교육이 부흥한다”고 말했다.  – 편집자 주 –


 


오륜교회 주경훈 목사가 5월 25일 시작하는 오륜교회 교사강습회와 '2024 여름 꿈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오륜교회 주경훈 목사가 5월 25일 시작하는 오륜교회 교사강습회와 ‘2024 여름 꿈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 성경에는 많은 인물이 등장합니다. 그런데 2024년 여름에 꿈미는 왜 다니엘을 주목했습니까?


= 요즘 시대의 우리 다음세대를 가장 많이 닮은 성경의 인물이 다니엘과 세 친구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꿈미 VBS(Vacation Bible School, 여름성경학교) 주제는 다니엘 제네레이션입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2024 꿈미 VBS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뜻을 정한 다니엘과 세 친구의 이야기를 살펴봅니다. 우리 다음세대가 살아가는 세상은 마치 바벨론 시대와 같습니다. 세상의 권력과 문화가 강력하게 작용하는 시대입니다. 물질주의, 성공주의, 향락주의, 이기주의와 같은 세상의 가치관이 다음세대의 정체성을 흔들고 있습니다. 많은 그리스도인이 바벨론 같은 세상에서 세상의 문화, 물질, 음란, 폭력의 영향을 받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 그렇다면 바벨론 같은 세상에서 살아가는 다음세대에게 어떤 해답을 줄 수 있을까요?


= 다니엘과 세 친구는 바벨론의 포로였지만,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지 않았습니다. 다니엘과 세 친구는 바벨론의 왕궁 학교에서 왕이 내려 준 음식을 거절합니다. 이는 바벨론 왕의 다스림이 아닌 하나님의 백성으로 다스림을 받겠다는 선언입니다. 이와같이 선언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나는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는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분명한 정체성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다음세대는 바벨론과 같은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수많은 믿음의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꿈미는 이런 세상 속에서 우리의 다음세대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정체성을 분명히 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 흔히 ‘다니엘=뜻을 정한 백성’라는 공식을 떠올립니다. 이번 꿈미에서는 다니엘의 어떠한 모습을 보여줍니까?


= 금번 VBS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1과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뜻을 정해요’라는 주제로 진행됩니다. 1과에서는 바벨론의 거대한 문화와 왕의 권력 앞에서도 다니엘과 세 친구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뜻을 정하는 이야기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정체성을 잃지 않고 뜻을 정한 다니엘과 세 친구처럼 하나님의 백성은 뜻을 정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2과는 ‘하나님을 믿으며 용감하게 살아요’라는 주제로 진행됩니다. 2과에서 다니엘의 세 친구인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는 금신상 앞에 절하지 않으면 불구덩이에 던져질 것이라는 위협을 받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하나님을 믿고 용감하게 하나님께 충성했습니다. 하나님을 믿고 어떤 상황에서도 믿음으로 용감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아이들을 세워 갑니다.


3과에서는 ‘기도하는 사람은 하나님을 드러내요’라는 주제로 진행됩니다. 3과에서 다니엘은 30일 동안 다른 신에게 기도하면 안 되는 금령이 있었지만 담대하게 하나님께 기도드렸습니다. 그는 자신이 하나님의 백성임을 모든 사람에게 드러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어떤 상황에서도 사람들에게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임을 드러내야 한다는 사실을 아이들에게 교육하는 것입니다.


▲ ‘하나님 나라 국가대표’라는 부제목이 흥미롭습니다.


= 국가대표는 한 나라를 대표하는 탁월한 선수입니다. 이 말과 같이 우리는 다음세대가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하나님 나라를 대표할 수 있도록, 이 시대의 탁월한 선수이자 훈련된 제자로 세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경은 우리가 세상 속에서 하나님 나라를 대표하고,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하나님의 사람답게 살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분명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하고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도록 환관장에게 구하니”(단 1:8). 세상 속에서 하나님 나라의 국가대표로 살아가기 위해서 분명한 뜻을 정합니다. 다니엘은 바벨론 문화 속에서 하나님 나라의 국가대표로 살아갔습니다. 마찬가지로 바벨론과 같은 오늘 날의 세상 속에 사는 다음세대가 하나님 나라의 국가대표로 세워지길 소망하며 금번 VBS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꿈미의 교사강습회는 해마다 새롭다는 인식을 줍니다. 그 원동력은 무엇일까요?


= 꿈미는 13년 전 처음 시작할 때, 한국교회의 70%가 미자립교회이고, 그 중의 70%가 주일학교 사역자가 없다는 한 신문기사의 헤드라인을 주목하였습니다. 그래서 꿈미는 지금까지 달려오는 동안, 작은 교회의 절박함을 외면하지 않고 학부모, 평신도가 주일학교 사역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게 꿈미의 교사강습회 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들이 신선하다고 느끼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꿈미는 교재뿐 아니라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4 VBS 컨텐츠는 영상 자료만 77개를 제공하고, 그 외에 행정 문서 및, 교육 자료를 무료 제공합니다. 설교문, 설교PPT, 교사를 위한 지침서, 성경 내용을 담은 동화, 요송(요절 암송 노래) 등 성경학교 진행하는데 필요하는 거의 모든 자료들을 무료로 제공해드립니다. 꿈미는 변하지 않는 진리를 변하는 시대적 도구로 여러분과 함께 다음세대와 소통하길 원합니다. 금번 캠프를 통해서 다시 한 번 한국교회와 다음세대 사역이 도약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총회와 교육 단체마다 여름성경학교 교사강습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꿈미만의 차별화된 전략은 무엇일까요?


= [꿈미의 5G 시스템] 꿈미가 2021년에 교회 400곳을 설문조사한 바에 따르면, 교회 4곳 중 1곳(26.9%)만 여름사역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사역의 중요성을 묻는 질문에 절대다수(85.4%)가 필요하다고 답했지만, 실제적인 대안을 찾지 못해 사실상 방치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여름사역을 진행하는 교회가 급감하고 있습니다. 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결, 교회와 가정의 연합, 부모와 교사의 협동이 중요하지만 계획 단계에서부터 엄두를 못내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꿈미는 교회교육의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설립한 꿈미는 위드 코로나 시대에 최적화된 VBS 모델 ‘5G VBS 시스템’을 제시했습니다. 5G는 ‘다섯 개 그룹(모임)’의 줄임말이며, VBS는 방학에 진행하는 성경학교(Vacation Bible School)를 뜻합니다. 즉, 위드코로나 시대에 VBS에 적용 가능한 다섯 개의 그룹(교회, 가정, 온라인, 가족여행, 꿈미캠프)별로 진행하는 여름성경학교을 뜻합니다. 위드코로나 시대에 교회뿐만 아니라 가정은 중요한 여름사역의 공간이 됩니다. 여름 휴가철에 떠나는 가족여행 역시 효과적인 VBS 현장이 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캠프는 혼자 교회에 다니는 다음 세대를 대상으로 합니다. 5개 그룹에서 여름성경학교를 개최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신학생들을 위한 강습회 ‘구해줘 VBS’] 여름성경학교는 상반기 활동을 마무리하고 하반기 활동을 여는 중요한 사역입니다. 따라서 상반기에 부진했다면, 하반기에 반전을 모색할 수 있는 ‘터닝 포인트’이자, 상반기에 더해서 하반기에 더욱 윈윈할 수 있는 ‘시너지 포인트’입니다.


그런데 주일학교 현장의 사역자들은 어떠한 내용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한 게 현실이다. 그래서 꿈미는 이러한 고민을 하는 사역자들이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구해줘 VBS’를 준비했습니다.


▲ 오륜교회는 다음세대 교회교육에 대안을 제시하는 교회입니다. 특별히 담임목사로서 체감하시는 다음세대 교회교육의 중요성은 어떻습니까?


= 교회교육의 목표는 다음세대들이 생명을 얻고 더 풍성하게 하는 것(요10:10)입니다. 꿈미에서는 이를 위해 교육 생태계의 회복을 강조합니다. 마태복음 13장의 네 가지 밭의 비유에서 보듯이 밭의 상태에 따라 씨앗의 자람이 결정됩니다. 다음세대 교육을 위해 그들의 주된 생태계인 가정과 교회와 학교의 회복이 중요합니다. 특별히, 부모가 자녀의 영적 롤모델이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한 꿈미의 노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회를 위한 전략으로는 원포인트 통합교육을 진행하고, 가정을 위한 전략으로는 가정예배와 부모 세대별 교육을 진행하고, 학교를 위한 전략으로 진로와 진학 코칭 과정을 진행합니다. 꿈미에서 만들고 교육하는 모든 내용은 가정과 교회와 학교를 회복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와 함께 꿈미에서 강조하는 것은 부모와 교사 교육입니다. 불씨가 있어야 불을 지필 수 있듯이 부모와 교사 안에 복음이 살아 있어야 다음세대에 영향력을 줄 수 있습니다. 결국 현세대가 변화되면 다음세대가 변화될 것입니다.

Read Previous

중국, 12개 미 방산업체∙고위 경영진 등 10명 제재

Read Next

尹 “반도체가 민생…26조원 종합지원 방안 마련”|동아일보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