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로비’ 조사, ‘피의자들’ 남았다…박영수·곽상도 소환 임박|동아일보


검찰의 50억 클럽 의혹 수사가 정점을 향해 다가가고 있다. 컨소시엄 구성 당시 은행의 최종 의사결정권자들이 참고인으로 조사를 받은 만큼 주요 피의자 조사만 남았다는 평가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지난 18일 이순우 전 우리은행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같은 날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김정태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을 참고인으로 조사했다.

검찰이 최종 의사결정권자인 이 전 행장과 김 전 회장을 불러 조사한 만큼, 이제 이 사건의 주요 인물인 박 전 특검, 양재식 변호사(전 특검보), 곽 전 의원, 곽 전 의원 아들 병채씨 등 조사가 임박했다는 관측이다.

검찰은 2014~2015년 대장동 사업을 위한 컨소시엄 구성 과정에서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이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 측의 성남의뜰에 대출을 해주거나 참여하게 된 경위를 다시 살펴보고 있다.

우리은행은 성남의뜰 컨소시엄 참여를 검토했지만 내부 반대 의견 등으로 인해 불참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신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에는 참여하겠다며 1500억원의 여신의향서를 제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박 전 특검은 당시 우리금융지주의 사외이사로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었다. 이 전 행장은 당시 최고 의사결정권자인 은행장이었다. 검찰은 박 전 특검이 약 200억원 상당의 땅과 상가를 받기로 약속받고 PF대출을 청탁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성남의뜰 컨소시엄에 참여했다. 산업은행은 대장동 사업자 선정 전 컨소시엄을 구성하면서 호반건설과 함께 하나은행 측에 컨소시엄 합류를 제안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산업은행 측에서 하나은행 측에 컨소시엄 합류를 제안했지만, 하나은행 측은 초기에 이를 거절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이 당시 회장이던 김 전 회장에게 컨소시엄 합류를 제안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은 하나은행 측이 압박을 느끼자 김씨 등은 이 상황을 ‘컨소시엄 와해 위기’로 인식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김씨가 김 전 회장의 성균관대 동문인 곽 전 의원을 통해 와해 위기를 무산해달라고 청탁했다는 것이 혐의 요지다.

김 회장은 검찰에 제출한 진술서에서 ‘김 전 회장을 만나 컨소시엄 참여를 제안한 적이 없다’고 밝혔고, 김 전 회장도 김 회장으로부터 대장동 사업에 관한 말을 들은 적이 없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곽 전 의원 1심은 이 진술을 믿기 어렵다고 판시했다.

하지만 1심은 곽 전 의원의 뇌물 및 알선수재 혐의에 대해서는 무죄를 선고했고, 검찰은 이에 불복해 항소했다. 검찰은 곽 전 의원이 뇌물 및 알선수재의 대가로 받은 돈을 병채씨의 성과급 등 명목으로 세탁했다는 혐의로 추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대장동 사업 초기 ‘컨소시엄’ 구성 과정에 대한 과정을 전반적으로 확인하며 ‘통합적 시각’으로 두 사건을 연계해 살펴보고 있다.

[서울=뉴시스]

대장동 수사

검찰, ‘대장동 로비 의혹’ 前우리은행장·하나금융 회장 소환

Read Previous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 다음주 방미

Read Next

[이경섭 칼럼] ‘계시의존사색’과 ‘유추적 사색’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