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아소 전 日 총리와 관저 만찬 “한일관계 더 발전하도록 관심을”|동아일보


대통령실 제공.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아소 다로(麻生太郎) 전 일본 총리를 만나 “한일관계 개선 과정에서 많은 역할을 해줬다”며 “한일 정상 간 셔틀 외교 복원 등 최근 관계 개선 분위기를 살려 양국 관계가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계속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저녁 서울-도쿄포럼 참석차 방한한 아소 전 총리를 한남동 관저로 초청해 만찬을 함께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양국 간 인적교류가 활발해지고 있음을 상기하면서 “양국 미래세대 간의 활발한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한일 양국이 공동으로 노력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아소 전 총리가 민간 교류의 창구인 일한협력위원회 회장직을 맡고 있는 만큼 양국 협력위원회가 앞으로도 양국 우호 협력 증진을 위한 사업들을 앞장서 시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아소 전 총리는 “최근 한일관계 진전 과정에서 보여준 윤 대통령의 결단과 리더십에 경의를 표한다”며 “윤 대통령의 노력으로 양국 관계가 일 년 남짓 만에 전혀 다른 국면으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이어 아소 전 총리는 윤 대통령이 강조한 미래세대 교류 확대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면서 “본인도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고 이 대변인이 전했다.

조유경 동아닷컴 기자 polaris27@donga.com

Read Previous

파키스탄 대법원, 전 총리 체포 ‘무효’ 결정

Read Next

[광고기사] “소그룹 살아야 교회 공동체 건강해진다”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