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민주당 돈봉투 의혹’ 강래구 구속… “증거인멸 우려”|동아일보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이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두 번째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23.5.8 뉴스1‘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이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두 번째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23.5.8 뉴스1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사건의 핵심 피의자인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이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정당법 위반, 뇌물수수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강 회장의 구속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하고 같은날 오후 11시 20경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강 회장은 2021년 3~5월 송영길 전 대표를 당대표에 당선시키기 위해 당 관계자들에게 총 9400만 원을 살포할 것을 지시 권유하고 자금을 조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 임원으로 재직하며 공사 산하 발전소 설비 납품 청탁을 받고 3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도 받는다. 강 회장은 이날 오후 법원에 출석하며 “판사님께 성실히 말씀드리겠다”고만 했다.

검찰은 두 번의시도 만에 강 회장의 신병을 확보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지난달 19일 강 회장에 대해 같은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하지만 법원은 “피의자가 수사에 영향을 줄 정도로 증거를 인멸했거나 인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단정하기도 어렵다”며 영장을 기각했다. 검찰은 공범 조사 등 보강수사를 거쳐 4일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검찰은 이날 법정에서 180장 분량의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제시하며 “강 회장 및 다수의 공범들을 불러 조사하며 혐의를 입증할 수 있는 증거가 보강됐다”며 “이들이 검찰 수사를 전후로 말을 맞추거나 사건 관련 자료를 폐기하는 등 조직적인 증거인멸 정황이 확인됐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송 전 대표의 외곽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먹사연)’를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일부 PC의 하드디스크가 포멧되거나 교체된 정황을 파악했다. 검찰은 또 송 전 대표의 최측근인 박모 전 보좌관과 송 전 대표 캠프 및 먹사연의 회계담당자였던 박모 씨가 각각 파리에 있던 송 전 대표를 만나고 온 점 등도 증거인멸이 우려되는 정황으로 보고 있다. 송 전 대표는 자신의 주거지 압수수색 이후 뒤늦게 통화기록, 연락처 등이 남아있지 않은 ‘빈 휴대전화’를 검찰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 회장 측은 민주당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과의 통화 녹취록 속 발언 등 객관적인 사실관계는 인정하면서도 자신이 돈봉투 조성에 주도적 역할을 하지는 않았다는 취지로 반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강 회장 측은 향후 방어권 행사를 위해 불구속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지만 법원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검찰이 핵심 피의자인 강 회장을 구속하며 ‘돈봉투 의혹’ 수사도 속도를 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은 최근 돈봉투 조성 등 과정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윤관석 이성만 의원과 출석 일정을 조율하는 등 다른 핵심 피의자들의 조사를 앞두고 있다.

박종민 기자 blick@donga.com
김자현 기자 zion37@donga.com

Read Previous

유엔, 아프간 탈레반 '공개 처형·태형' 중단 촉구

Read Next

[사설] 봄노회가 헌의한 의제들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