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외무성, 韓 전용기 의원 독도 방문에 “매우 유감…항의”|동아일보


독도를 방문한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전국청년위원회 소속 청년들. 뉴시스독도를 방문한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전국청년위원회 소속 청년들. 뉴시스

일본 정부가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독도 방문을 외교 경로를 통해 항의했다.

일본의 교토통신, NHK 등에 따르면 지난 2일 일본 정부는 전 의원의 독도를 방문하자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으며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이날 김용길 주일 한국대사관 정무공사에게 전화를 걸어 “사전 항의와 중단 요청에도 불구하고 상륙이 강행됐다”며 항의했다.

후나코시 국장은 “다케시마(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는 역사적 사실에 비춰도 국제법상 분명히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주장하면서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독도를 방문한 사진을 올리며 “14명의 청년위 소속 청년들과 같이 배를 탄 400여 명 모든 국민이 우리의 땅 독도 위에서 새로운 다짐을 했다”고 썼다.

전 의원은 “독도가 우리 땅임을 더 힘차게 알릴 것이고, 절대 지지 않을 것이다. 일본의 주권 침탈에 맞서 우리 고유 영토 독도를 목숨 걸고 지켜내겠다”고 덧붙였다.

일본은 2021년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광복절을 맞아 독도를 방문했을 때도 한국 쪽 외교채널을 통해 항의한 바 있다. 당시 일본 외무성은 자료를 내고 “사전 항의와 중지 요청에도 한국 국회의원이 다케시마에 상륙했다”며 “다케시마는 역사적 사실에 비춰 봐도, 국제법상으로도 명백히 일본 고유 영토”라고 주장한 바 있다.

최재호 동아닷컴 기자 cjh1225@donga.com

Read Previous

친강 중국 외교부장 미얀마 국경 방문. “국경 지역 범죄 단속” 촉구

Read Next

“교회 소그룹 시작과 복구를 돕습니다” < 목회정보 < 목회 < 기사본문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