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 “이재명, 위법적 행정요구가 이런 일 만들어”|동아일보


[이재명 前비서실장 극단선택]

전씨 죽음에 “李 책임질 건 져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사진)가 이재명 경기도지사 시절 첫 번째 비서실장을 지낸 전형수 씨의 극단 선택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위법적인 행정 요구가 이런 사건들을 만들어내는 게 아닌가 싶다”고 비판했다.

유 전 직무대리는 10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사건 공판에 출석하며 기자들과 만나 “참 안타깝고 비통하다”며 이같이 이 대표를 비판했다. 이어 “본인(이 대표)이 책임질 것은 책임져야 하는데 항상 뒤로 물러나 있으니까 그렇다”고 말했다. 그는 오전 공판을 마치고 법원을 나와 “제발 남의 핑계 좀 대지 마시고 본인 책임부터 이야기하시라”고 했다. 이 대표가 전 씨의 사망 이유에 대해 검찰의 강압 수사 때문이라는 취지로 발언한 것에 대한 정면 반박이다.

유 전 직무대리는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도 “그분(전 씨) 성격상 못된 짓을 하고 그럴 사람은 아니다. 성격이 너무 좋아서 이용을 많이 당한 것 같다”며 “그런 부분에 대해 회의감을 많이 느끼고 자신의 공직생활이 얼룩질 것 같으니 그걸 견디지 못한 게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유 전 직무대리는 “공무원들은 선출직 단체장들의 눈 밖에 나지 않기 위해 지시를 따를 수밖에 없다”며 “(나중에 문제가 되면) 그 사람들은 ‘나는 검토해보라고 했지 (특혜를) 해주라고 한 게 아니다’라며 빠져나가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 “공무원들은 나중에 처벌받으니 두려워 숨기려다 자백할 타이밍을 놓치는 것”이라고도 말했다.

유 전 직무대리는 전 씨의 역할에 대해선 “여러 가지 이재명의 사소한 것도 좀 많이 챙겼다고 생각한다”며 “성남시 공무원을 경기도까지 데려가는 것은 양지뿐만 아니라 음지도 신뢰할 수 있을 때만 가능한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박종민 기자 blick@donga.com

Read Previous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상 첫 3연임'…오스틴 미 국방, 이스라엘서 이란 핵 등 논의

Read Next

바이든 예산안 '중국 견제' 염두…"맨해튼 검찰, '성추문 입막음' 트럼프 기소 가능성 시사"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