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일 여론전’ 나선 이재명에…당내 “내분 수습책 내놔라”|동아일보


7일 오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정부의 굴욕적 강제동원 해법 진단을 위해  열린 평와 안보대책위원회(위원장 이인영의원) 제4차 전체회의. 김동주 기자 zoo@donga.com7일 오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정부의 굴욕적 강제동원 해법 진단을 위해 열린 평와 안보대책위원회(위원장 이인영의원) 제4차 전체회의.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정부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해법은) 국가의 자존심을 짓밟고 피해자의 상처를 두 번 헤집는 ‘계묘늑약’과 진배없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연일 윤석열 정부의 ‘저자세’ 대일 외교에 날을 세웠다. 자신에 대한 체포동의안 부결 이후 일주일째 이어지고 있는 당 내 후폭풍에 대한 돌파구를 찾으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가 대여 공세 강화 외에 딱히 수습책을 내놓지 못하는 가운데 비명(비이재명)계는 사퇴 압박을 이어갔다.

이 대표는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평화안보대책회의에서 ‘제3자 변제’ 방식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해법에 대해 “일본에 전쟁범죄 면죄부를 주는 최악의 외교적 패착이자 국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날 오후 국회 본청 앞에서 야권 공동으로 연 비상 시국선언에도 참석해 “잘못된 위안부 합의로 박근혜 정부가 어떤 심판을 받았는지 윤석열 정부는 똑똑히 기억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반일(反日)’ 여론전으로 리더십 위기의 국면 전환에 나선 것.

이 대표가 ‘마이웨이’를 고수하는 가운데 비명계에선 대표직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조응천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에서 “(이 대표에겐) 어떻게 당을 이끌겠다, 총선을 치르겠다는 구체적 해법을 이야기할 책무가 있다”며 ‘이 대표의 사퇴가 해법이냐’는 질문에 “해법 중 하나”라고 했다. 야권 원로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도 이날 CBS 라디오에서 “계속 방탄만 해서 (당을) 얼마나 끌고 갈 수 있겠느냐”며 “이 대표가 한번 정면 돌파(영장실질심사)를 해야 리더십이 생기는 것 아니냐”고 했다.

한 비명계 의원은 “지난달 설훈 의원이 이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체포동의안 부결을 약속하며 3월 1일까지 대표직 사퇴에 대한 답변을 달라고 했고, 이 대표가 고개를 끄덕였다고 한다. 약속한 시점으로부터 일주일이 지났지만 이 대표가 결단을 내리지 않고 있다”며 “결국 검찰이 이 대표를 기소하면 ‘기소 시 당직 정지’를 규정한 당헌 80조가 또 한번 논란이 될 것”이라고 했다.

박훈상 기자 tigermask@donga.com

Read Previous

우크라이나군 조종사들, 미국서 시뮬레이션 훈련 중…F-16 전투기 지원하나

Read Next

檢, 상자 가져와 현금전달 시연…김용 “투망식 기소” 혐의 부인|동아일보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