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영 변호인 “22일 검찰 출석…조사 협조하겠다”|동아일보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오는 22일 검찰에 출석해 조사에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화영 측 변호인인 현근택 변호사는 18일 “오늘 검찰에 ‘다음 주 수요일(22일) 오전에 소환해달라’는 출석 일자 조율 의견서를 보냈다”고 밝혔다.

현 변호사는 의견서에서 “피의자는 매주 화요일, 금요일 재판을 받고 있고, 전날은 재판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재판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는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그러면서 지난번 대질신문과 관련해 사전에 양해를 구하거나 하는 절차가 없던 점 등을 재차 지적했다.

또 “대질조사가 고성이 오가는 속에서 이뤄져 피의자가 위협을 느끼고 자유롭게 말을 할 수 없었다”며 “앞으로는 자유롭고 차분한 분위기에서 조사가 이뤄지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현 변호사는 “검사가 변호인에게 ‘법도 모르며 변호하느냐’, ‘그래서 제대로 변호가 되겠느냐’라고 말했다”고 주장하며 “인간적인 모욕감을 느꼈으며 이러한 발언에 대해 사과해달라”고도 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5일 이 전 부지사를 외국환거래법 위반 혐의 피의자로 이 전 부지사를 소환해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당시 검찰은 이 전 부지사와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 등과 4자 대질신문에 나섰다.

검찰은 지난 3일 김 전 회장을 2019년 북측에 800만 달러를 넘긴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 하면서 공소장에 이 전 부지사를 공범으로 적시했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2019년 경기도를 대신해 스마트팜 지원 사업비 500만 달러를 북측에 건넬 때 이 전 부지사의 권유와 요청이 있었다고 보고 있다.

이 전 부지사는 첫 조사에서도 자신의 혐의를 부인했다. 그는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경기도는 전혀 관련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진술 거부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김 전 회장은 이 전 부지사에게 “중국 출장에서 밥도 먹고 술도 먹고 했는데 왜 기억하지 못하느냐”는 취지로 말하며 언성을 높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1차 대질신문을 진행한 뒤 16일과 17일 두 차례 이 전 부지사에게 다시 출석해 조사를 받을 것을 요구했으나, 이 전 부지사는 응하지 않았다.

[수원=뉴시스]

Read Previous

‘강진’ 튀르키예 구호대 1진 복귀…생존자 8명 구조·시신 19구 수습|동아일보

Read Next

터키-시리아 지진 사망자 4만 5천 명 넘어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