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尹정부 대북정책 원칙 있게 할 것…남북관계 정상화”


윤석열 대통령당선인의 ‘한미 정책협의 대표단’ 박진 단장이 3일(현지시간) 워싱턴DC 덜레스 국제공항에서 특파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 뉴스1

윤석열 대통령당선인의 ‘한미 정책협의 대표단’ 박진 단장은 3일(현지시간) 새로 출범할 윤석열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와 관련, “기본적으로 대북 정책은 원칙있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단장은 이날 워싱턴DC 덜레스 국제공항에서 특파원들과 만나 ‘미국 내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한국의 대북 정책이 좀 더 강경해질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는 질문에 “남북한간 상식이 통하는 남북관계를 정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또 “북한이 만약 비핵화에 실질적으로 나서면 우리가 대북지원이나 경제협력을 할 수 있는 인센티브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정책협의단은 이날부터 5박7일간 일정으로 미국에 머물면서 바이든 행정부와 의회, 싱크탱크 등의 주요 인사들과 만날 예정이다. 미국과의 주요 협의 의제는 한미동맹, 북한 문제, 동아시아 및 글로벌 현안, 경제안보 문제 등이다.

박 단장은 정책협의단에 대해 “전문성을 중심으로 (미국과의) 내실 있는 정책 협의를 위해 7명이 왔다”고 소개하면서 “행정부와 의회, 싱크탱크에 계신 분들과 한미 동맹을 정상화하고 양국 관계를 튼튼한 기반 위에 올려놓는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대화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정이 상당히 빠듯하고, 한국의 신정부에 대해 미국 측이 상당한 기대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며 “이번 기회에 허심탄회하게 양국간 공통의 국익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 특히 북한이 지금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사실상 (발사)해서 도발을 하고 있어 한반도 안보 상황이 엄중한 상황이라서 미국의 안보 공약, 한미 동맹의 포괄적인 전략동맹을 위해서 할 수 있는 방안들이 무엇인지 심도 깊게 논의를 해 보겠다”고 밝혔다.

그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와 윤 당선인의 대북관에 있어 가장 큰 공통점’을 묻자 “북한과 대화의 문을 열어놓고 비핵화가 북한이 선택해야 할 길이라는 그러한 방향을 공통으로 지금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로드맵, 그리고 북한이 그런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인지 그런 것도 논의할 예정”이라고만 답했다.

박 단장은 바이든 행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와 달리 대북 협상에서 ‘바텀업(상향식) 방식’을 추구하고 있는 데 대해 윤 당선인의 대북 기조와 같다고 공감하면서 “북한의 핵 문제라는 것이 정상들이 위에서 갑자기 결정한다고 문제가 풀리는 그런 문제는 아니지 않느냐”며 “현실적이고, 또 검증 가능한 로드맵을 만들고 그것을 바탕으로 해서 정상회담이 이뤄지는 것이 순리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단장은 ‘윤 당선인이 정책협의단에 강조한 메시지’에 대해 “한반도 안보 상황이 엄중하고, 한국과 미국이 동맹으로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지역 그리고 글로벌한 문제에 대해 같이 협력해서 나아갈 현안들이 지금 많지 않느냐”며 “거기에 대해 포괄적인 전략동맹을 다질 수 있는 그러한 주제들을 놓고 깊은 실질적인 협의를 하고 오라고 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윤 당선인의 친서 전달 여부에 대해 “여러 가지 준비를 많이 했다”고 가능성을 시사했다.

박 단장은 이번 방미 기간 바이든 대통령을 만날 가능성과 관련해 “그것은 지금 제가 말씀드릴 수 없다”면서 “나중에 기회가 있으면 또 말씀드리겠다”고 말을 아꼈다.

그는 이번 협의 과정에서 이르면 오는 5월로 예상되는 한미정상회담과 관련해 논의를 할지 여부에 대해 “기본적으로 한미 동맹을 강화하고, 한미 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해서 (미국에) 왔기 때문에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놓고 대화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 가능성’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도 아시아 방문을 계획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그렇게 되면 한미 정상회담도 자연스럽게 열리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워싱턴=뉴스1)

Read Previous

수학과 음악에 담긴 하나님의 섭리와 창조질서 : 오피니언/칼럼 : 종교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Read Next

구미상모교회 설립 121주년 기념 선교협약식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