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여름철 코로나 재유행 대비 선제적 대책 마련할 것”


오세훈 서울시장이 1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시·자치구청장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2.7.15/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한 선제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저소득 노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15일 오전 코로나19 관련 자치구 구청장 회의를 열고 “여름 휴가철과 방학을 맞아 시민들의 실내시설 이용과 이동량도 늘어나고 있는 만큼 여름철 재유행에 대비한 선제적인 대책 마련과 함께 코로나19와 폭염으로 이중고를 겪을 수 있는 쪽방촌 주민들과 저소득 어르신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이날 0시 기준 서울시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8951명으로, 서울 하루 확진자 수는 나흘 연속 1만명에 육박하고 있다.

오 시장은 “한동안 감소세를 보이던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최근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기존 우세종인 BA.2보다 전파력이 30% 이상 빠르고 면역회피 특성이 있는 BA.5변이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재유행의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질병관리청과 전문가들에 따르면 8월 중순~9월 말 전국에서 하루 최대 20만 명의 확진자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는 현재 중앙정부와 자치구, 의료계와 적극 협력해 방역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시는 우선 확진자 증가에 대비한 단계별 맞춤형 병상확보 대책을 마련 중이다. 현재 보유병상은 590병상으로, 병상가동률은 28.1%다. 이는 확진자 2만명 발생상황까지 대응 가능한 수준이다.

오 시장은 “향후 필요 시 시립병원을 전담병원으로 재지정하고, 행정명령을 통해 지정 해제된 병상을 재가동해서 828병상을 추가로 확보하겠다”며 “특수치료가 필요한 투석환자 및 임산부, 소아에 대해서는 재유행시 진료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병상을 확보하고 신속한 이송·진료 대응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검사, 치료, 처방을 한 번에 받을 수 있는 원스톱 진료기관을 현재 1352개소에서 2350개소까지 확대해서 시민들이 불편 없이 치료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정부의 4차 접종 대상자 확대에 따라 서울시는 감염취약시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접종센터 운영을 지원하는 등 재유행에 대비해서 백신 접종을 적극 추진한다.

오 시장은 25개 구청장들에게 “검사자 수 증가추세를 감안해 선별진료소 운영시간 연장 및 임시선별진료소 운영 재개 등 시민 불편을 덜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현재 보건소 선별진료소 PCR 검사역량은 하루 2만6600건이다.

또 재택치료자에 대한 의료대응 체계에도 빈틈이 없게 해 달라고 요청했다.

오 시장은 “재택치료자 대상 24시간 전화상담과 함께 야간·주말 등 취약시간 응급환자 대응 및 이송이 신속히 이뤄지도록 24시간 응급민원콜 수신체계도 다시 한 번 점검해 달라”고 언급했다.

여름철 확진자 발생이 급증하는 데에도 “재유행을 조기에 차단하기 위해 시민 여러분이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 정기적 실내 환기 실천 등 개인위생과 생활 내 방역수칙을 잘 지킬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해 달라”고 지시했다.

오 시장은 “서울시는 쪽방촌 주민을 비롯한 취약계층 지원과 폭염저감시설 확대 등 여름철 안전대책을 마련해서 적극 시행할 예정”이라며 “구청장님들께서도 선제적인 코로나19 방역 대응과 함께, 무더위쉼터를 점검하는 등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현장에서 꼼꼼히 챙겨 달라”고 당부했다.

이성헌 서울시구청장협의회장(서대문구청장)은 “구청장 협의회는 중앙정부 및 서울시와 원팀을 이뤄 코로나19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도록 하겠다”며 백신 접종 센터 협력, 보건소 선별진료소 이용자 수의 증가 대비, 취약계층 대비, 재택 치료 체계 재정비,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보완 등을 약속했다.

(서울=뉴스1)

Read Previous

北 무인기 잡는 ‘한국형 재머’ 만든다… 이르면 연내 개발 착수

Read Next

'외계+인' 신정근·이시훈, 유쾌한 콤비 탄생…최동훈 감독 "반드시 있어야 할 역할"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