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수단 사태 연루 개인 제재 행정명령 서명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3주째 이어지고 있는 북아프리카 국가 수단 무력 충돌 사태 관여자들에 대한 제재를 예고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4일 “수단의 평화와 안보, 안정을 위협하고, 민주적 전환을 저해하며, 민간인에 대한 무력을 사용하거나 심각한 인권 유린을 자행한 인물에 대한 제재를 승인한다”고 명시한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제재 대상에는 지난 2021년 10월 군의 권력 장악을 비롯해 최근 사상자 수백명을 발생시킨 군벌 간 무력 충돌에 관여한 인물들이 포함됩니다.

이번 행정명령에 대해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재무부 등 기타 정부 부처에게 관련 제재가 적절한 것인지를 살펴볼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 것이라고 이날 설명했습니다.

이어서, 분쟁 중인 양측 군벌 지도자들에 대한 제재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면서, “대통령은 우리가 그런 수단을 사용해야 할 경우에 대비해 적절한 권한을 준비한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4일) 관련 성명을 통해 “수단에서 일어나고 있는 폭력은 비극”이라고 지적하면서 “민간정부와 민주주의로의 전환에 대한 수단 국민들의 분명한 요구를 배신한 것”라고 비판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한 수단 내 폭력 사태로 이미 수백 명의 민간인이 사망했다면서, “평화를 사랑하는 수단 사람들과 전 세계 지도자들과 함께 교전 당사자 간 지속적인 휴전을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수단에서는 압델 파타 부르한 장군이 이끄는 정부군과 모하메드 함단 다갈로 사령관이 이끄는 신속지원군(RSF) 간 무력충돌이 지난달 15일부터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최소 528명이 사망하고 약 5천 명이 부상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지난 1일 수단 보건부를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에 따르면 이번 충돌로 지금까지 10만 명이 국경을 넘어 피신했습니다.

VOA 뉴스

* 이 기사는 AP를 참조했습니다.

Adblock test (Why?)

Read Previous

[이경섭 칼럼] 죄의 유일한 해결책 ‘용서’ : 오피니언/칼럼 : 종교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Read Next

한일정상회담 D-1, 대통령실 리모델링 완료…기시다 첫 방문 예정|동아일보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