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논란에 최고위 취소?…김기현 “일정상 불가했을 뿐”|동아일보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 한국교회총연합회를 찾아 이영훈 대표회장(왼쪽)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 2023.5.4. 사진공동취재단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 한국교회총연합회를 찾아 이영훈 대표회장(왼쪽)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 2023.5.4.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4일 최고위원회의를 취소한 것이 태영호·김재원 최고위원 때문이라는 일각의 해석에 대해 “일정상 불가능했을 뿐”이라고 일축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에 있는 한국기독교회관에서 이영훈 한국교회총연합회(한교총) 대표회장을 예방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일정을 보면 알지 않나. 오전 9시 40분부터 용산에서 공개 행보를 했다. (당연직 최고위원인) 사무총장, 정책위 의장 다 거기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민의힘은 매주 목요일 오전 최고위를 하지만 전날 오후 취소했다. 국민의힘 측은 지도부가 용산 어린이 정원 개방 행사에 참석하기 때문이라고 밝혔지만 당 안팎에선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이 초래한 잇단 설화 논란 때문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국민의힘 관계자도 “김 대표가 참석하는 외부 행사가 있기도 하지만, 논란이 되고 있는 최고위원들이 참석하는 최고위를 열기는 부담스러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김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 대구 사저 방문 일정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 적절한 타이밍을 봐야 한다”며 말을 아꼈다. 김 대표는 당 대표 취임 이후 이명박 전 대통령은 접견했지만 박 전 대통령은 아직 만나지 못했다. 당초 지난달 19일 예방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연이은 당 지도부의 설화와 내홍을 수습하느라 일정이 순연됐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 한국교회총연합회를 찾아 이영훈 대표회장(왼쪽), 송홍도 한교총 공동대표회장(오른쪽)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5.4. 사진공동취재단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 한국교회총연합회를 찾아 이영훈 대표회장(왼쪽), 송홍도 한교총 공동대표회장(오른쪽)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5.4. 사진공동취재단

한편 김 대표는 이영훈 한교총 대표회장을 방문한 배경에 대해 “각 종교 지도자분들을 다 찾아뵙고 있지 않나. 대한민국을 이끌어가는 큰 정치적 지주 되시는 분께 (인사를 드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지난 3월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을 만난 데 이어 지난달에는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정순택 대주교를 찾는 등 종교 지도자들을 잇달아 예방하고 있다.

국민의힘

與 , ‘송영길 깡통폰 檢 제출’ 논란에 “민주당 포맷 각오쯤 해야”

이날 김 대표는 이 회장에게 “신앙적, 종교적 문제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대한민국을 살기 좋은 나라로 만들기 위해 앞장 서준 그 마음을 잘 새겨서 당에서도 뒷바라지에 소홀함이 없게끔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이 회장은 김 대표에게 기후 변화와 저출산 문제, 마약의 위험성, 미혼모 문제 등을 거론하며 문제 해결에 협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소영 동아닷컴 기자 sykim41@donga.com

Read Previous

미, 시리아 내 테러단체 자금지원책 2명 제재

Read Next

광주전남장로회 차별금지법 반대 궐기대회 < 기관 < 교단 < 기사본문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