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병력 최근 5개월 사상자 10만명"…백악관 "우크라이나 대반격 필요 무기 100% 제공" 


지난해 12월 이후 지금까지 5개월여 만에 우크라이나에서 전사하거나 부상당한 러시아 병력이 1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미국 정부가 파악했습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1일 기자들에게 이같이 밝히고 미 정보기관이 추산한 수치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가운데 사망자는 2만명이 넘으며, 그 절반 정도는 바그너 그룹 소속이라고 커비 조정관은 덧붙였습니다.

바그너 그룹은 러시아 정규군과 함께 우크라이나 침공에 참가하고 있는 용병업체입니다.

■ “바흐무트 함락 시도 실패”

커비 조정관은 또한, 작년 2월 24일 전면 침공 이후 전쟁이 14개월을 넘긴 현재 러시아가 고비를 맞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커비 조정관은 “바흐무트를 중심으로 한 러시아의 돈바스(우크라이나 동부지역) 공세는 실패했다”면서 “러시아는 (최근 한동안) 실제 전략적이고 중요한 지역을 어느 곳도 점령할 수 없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 내 루한시크와 도네츠크. 최근 도네츠크주 바흐무트에서 격렬한 전투가 몇달째 계속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에 맞선 ‘봄철 대반격’을 예고한 상태입니다.

이에 관해 커비 조정관은 이날(1일) “우크라이나가 봄에 수행하길 원하는 공격 작전과 관련해, 우크라이나가 요청한 것(무기와 장비)의 거의 100%를 (미국이) 제공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우크라이나에 대한 추가 무기 지원 발표가 조만간 있을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커비 조정관은 우크라이나가 진행할 대반격의 구체적인 시기를 묻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내릴 결정”이라며 답변을 피했습니다.

또한 우크라이나가 대반격을 시작할 때 사전에 미국에 통보하냐는 질문에는 “우크라이나가 미국에 알려올 의무는 없다”고 답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미국은 우크라이나와 매일 소통하고 있기 때문에 대개 우리는 (언제 어떻게 될지) 감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VOA 뉴스 오종수입니다.

Adblock test (Why?)

Read Previous

[크리스천이 보는 성혁명사 100] 성혁명의 현재와 미래 : 오피니언/칼럼 : 종교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Read Next

9만평 규모 용산어린이정원 4일부터 개방…“용산기지 반환 성과”|동아일보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