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흑해함대 사령부 대규모 폭발, 드론 공습 추정…푸틴, 점령지 우크라이나 국민 추방령


러시아가 점령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남부 크름반도(크림반도) 요충지 세바스토폴 시내에 29일 무인항공기(드론) 공격으로 추정되는 공습이 단행돼, 유류저장고 등에 큰 폭발과 함께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폭발 지점은 해안에 접해있는 러시아 흑해함대 사령부인 것으로 크이우포스트 등 우크라이나 매체들이 보도하고 있습니다

화재가 발생한 유류저장고에는 러시아군이 사용하는 연료 외에 윤활유 등이 다량 보관되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저장고에 있는 대형 유류 탱크 4개가 전소된 것으로 파악됩니다.

탱크 안에 있던 군용 윤활유의 휘발성이 강해, 짙은 연기가 세바스토폴 상공에 퍼지는 영상이 소셜미디어에 확산되고 있습니다.

■ ‘대반격 준비 완료’ 공표 직후

이날 공습과 폭발은 러시아에 맞선 ‘대반격’을 개시할 준비가 완료됐다고 올렉시 레즈니코우 우크라이나 국방장관이 밝힌 지 하루 만에 일어났습니다.

레즈니코우 장관은 전날(28일) 온라인 브리핑에서 “세계적 차원에서 볼 때 우리는 준비됐다”며 “신의 뜻과 (좋은) 날씨가 있고, 사령관의 결정이 내려지면 우리는 이(대반격)를 개시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러시아 측 행정기구인 세바스토폴 시 당국은 이번 공격으로 인한 사상자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이날(29일) 발표했습니다.

폭발 원인이나 공습 주체가 확인되지 않은 가운데, 우크라이나 당국은 이 사건에 관해 아직 입장을 내지 않았습니다.


우크라이나 남부 크름반도(크림반도)와 세바스토폴 위치

■ 우크라이나 ‘탈환’ 다짐

크름반도는 우크라이나 영토이지만 지난 2014년 러시아가 강제 병합한 지역입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과 우크라이나 당국은 러시아의 전면 침공에 맞선 이번 전쟁에서, 점령지를 탈환하고 크름반도까지 수복하겠다고 여러차례 다짐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2월 24일 전쟁 발발 이후, 러시아 군사시설이 몰려 있는 세바스토폴 시와 크름반도 요지에는 여러 차례 드론 공격이 발생했습니다.

지난달 20일에는 크름반도 북부에서 발생한 폭발로 철도 수송 중이던 러시아 순항미사일이 파괴된 바 있습니다.

당시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밝히지는 않았으나, “우크라이나의 크림반도 해방을 준비한다”면서 “해방은 곧 이뤄질 것”이라고 성명을 통해 강조했습니다.

■ 푸틴, 점령지 우크라이나 국민 추방령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내 점령지에서 우크라이나 국민들을 추방하는 칙령에 서명했습니다.

29일 러시아 관보에 게시된 해당 칙령에는 러시아 영토로 편입된 우크라이나 점령지 주민이 러시아 시민권을 보유하지 않으면 외국인으로 간주하는 것으로 명시됐습니다.

이에 따라 적법한 체류 자격을 따져 추방 절차를 밟을 예정입니다.

러시아 여권이 시민권 보유 기준입니다.

따라서, 러시아 여권 발급을 거부하는 현지 우크라이나 주민들은 모두 외국인으로 취급해 추방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지역에서 태어났거나, 오래 살았더라도 러시아 여권이 없으면 떠나야 하는 것입니다.

러시아 당국은 이같은 조치를 내년 7월 1일자로 시행 예고했습니다.

■ 점령지 곳곳 여권 발급 진행

러시아는 지난해 2월 24일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한 뒤 점령지 주민들에 러시아 여권 발급을 진행해왔습니다.

이를 통해 점령지를 러시아로 편입하는 조치의 자체적 정당성을 부여해왔습니다.

해당 지역 거주민 대다수가 우크라이나인이 아닌, 러시아인들이라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군대를 보내 우크라이나 영토를 점령하고, 그곳에 사는 사람들에게 러시아 여권 발급을 진행하는 절차는 지난 2014년 크름반도(크림반도)를 강제 병합할 때도 시행했던 방식입니다.

■ ‘러시아 국민 돼라’ 강요

러시아는 지난해 9월 도네츠크와 루한시크, 헤르손, 자포리자 등 우크라이나 영토 4개 주의 친러 행정 당국과 병합 조약을 체결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주요 지역. 돈바스에는 도네츠크와 루한시크 주가 있다.


우크라이나 주요 지역. 돈바스에는 도네츠크와 루한시크 주가 있다.

앞서 친러 당국이 주도한 주민투표에서 압도적 찬성이 나왔다고 발표한 뒤, 러시아 정부에 병합을 요청해 조약을 맺은 것입니다.

푸틴 대통령은 당시 크렘린궁 연설에서 “러시아에 4개 지역이 새로 생겼다”면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우리 땅을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같은해 10월 초 러시아 헌법재판소는 병합 조약을 합헌으로 판결했고, 조약 비준안을 국가 두마(하원)가 만장일치로 가결했습니다.

이어서 러시아 연방 평의회(상원)가 본회의를 열어, 비준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켜 관련 법률안과 함께 푸틴 대통령에게 송부했습니다.

같은달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내 4개 점령지 병합 조약 의회 비준 문서와 관련 법안에 서명해 최종 재가했습니다.

그 뒤로 7개월 가까이 지난 지금까지 현지 친러 행정 당국은 주민들에게 러시아 국민 되기를 강요해왔다고 주요 매체들이 전했습니다.

이처럼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러시아 여권을 발급받지 않으면 추방하는 행위는 ‘강제 이주’에 해당하는 전쟁범죄라고 국제인권단체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VOA 뉴스 오종수입니다.

Adblock test (Why?)

Read Previous

"AI도 인간이 만드는 것, 두려워할 필요 없어"

Read Next

고흥서 가로수 들이받은 SUV차량 바다에 빠져…70대 심정지|동아일보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