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하원의장 "틱톡 관련 미국인 보호 입법 추진"…트럼프 2024 대선 첫 유세, 검찰 비난 


생생한 미국 뉴스를 전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케빈 매카시 미 하원의장이 미국인을 보호하기 위해 틱톡과 관련한 법안 마련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 주말 첫 유세에 나선 현장에서 자신에 대한 검찰 수사를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이어서, 지난해 ‘미국도서관협회(ALA)’에 접수된 금지도서 지정, 도서 제거 요구가 역대 최고로 많았다는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첫 소식입니다. 지난주에 이어서 이번 시간에도 틱톡 관련한 소식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기자) 네, 지난 23일 중국 업체가 소유한 소셜미디어 ‘틱톡’과 관련해 의회에서 청문회가 열렸는데요. 청문회 이후, 케빈 매카시 미 하원의장이 틱톡에 대한 입법 추진을 예고했습니다.

진행자) 매카시 하원의장이 뭐라고 말했는지 좀 더 자세히 볼까요?

기자) 매카시 하원의장은 26일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쓴 글을 통해 입장을 밝혔는데요. 이 글에서 매카시 하원의장은 “틱톡의 최고경영자(CEO)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며 이것이 매우 우려스럽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중국이 틱톡 사용자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 미 하원은 미국인들을 중국 공산당의 ‘기술적 촉수(technological tentacles)’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법안 마련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진행자) 매카시 하원의장의 이같은 발언은 왜 나온 걸까요?

기자) 앞서 진행된 청문회에서 중국 정부의 틱톡 사용자들의 데이터 접근과 관련한 우려에 대해서 틱톡 CEO가 내놓은 해명이 충분하지 않다고 보고, 이에 대한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힌 것으로 보입니다.

진행자) 그럼, 지난주 청문회에서 어떤 이야기가 있었는지 간략하게 짚고 갈까요?

기자) 네, 청문회에 출석한 추쇼우즈 틱톡 CEO는 틱톡의 모회사인 바이트댄스는 중국이나 다른 어떤 나라의 기관이 아니고, 틱톡 시스템에는 그 어떤 정부의 접근도 막도록 방화벽이 구축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의원들이 틱톡 측이 미국 이용자들의 정보를 중국 공산당에 넘긴다는 우려를 제기하자 이같이 답변한 겁니다.

진행자) 틱톡은 또 개인 정보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죠?

기자) 맞습니다. 틱톡은 정보 보안 노력을 위해 15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다고 밝혔는데요. 그러면서 이 작업에 거의 1천500명의 직원이 투입됐고, 또 틱톡 사용자들의 정보 저장을 위해서는 미국 기업인 ‘오라클’의 서버와 계약을 맺었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매카시 하원의장 외에도 다른 의원 역시 의회 차원의 움직임에 관해서 말했다고요?

기자) 네, 미 하원 중국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공화당 소속 마이크 갤러거 의원은 26일, 미 ‘ABC’ 방송에 출연해 틱톡 청문회 이후 의회가 행동에 나설 가능성이 더 커졌다고 말했습니다. 갤러거 의원은 틱톡이 중국 공산당이 정보를 통제하도록 한다는 우려에 대해서 미국 공화당과 민주당을 하나 되게 했다면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공화당 소속 캐시 맥모리스 로저스 하원의원도 이날(26일) CNN 방송에 출연해 추 CEO의 설명을 통해 틱톡이 미국의 위협이라는 것이 분명해졌다면서 미국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해야 하고, 의회 차원에서 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의회에서 틱톡 관련해 여러 법안이 제안됐죠?

기자) 맞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지난 7일, 미 상원에서 10여 명의 의원들이 발의한 법안인데요. 국가안보에 위협을 제기하는 기술 업체에 대해서 제한을 가할 수 있는 권한을 미 상무부에 부여하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이를 통해 틱톡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건데요. 백악관은 이 법안 소개 후 이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진행자) 틱톡의 사용을 금지하는 조처도 이미 나왔죠?

기자) 그렇습니다. 미국 정부는 공공기관의 전자기기에서 틱톡 앱을 모두 삭제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그리고 주 차원에서의 조처도 있습니다. 켄터키와 노스캐롤라이나, 위스콘신주 등은 주 정부의 모든 기기에서 틱톡의 사용을 금지했습니다. 이런 행동에 나선 주는 20개가 넘습니다.

진행자) 미국의 틱톡 금지 움직임에 대해 중국은 어떤 입장인가요?

기자) 외교부 차원에서 이를 비판하는 입장이 나왔습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7일, 틱톡이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증거를 내놓지도 않으면서 이를 압박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은 공정한 경쟁을 존중하고 외국 기업에 대한 억압을 중단해야 한다”고 마오 대변인은 덧붙였습니다.

진행자) 미국 내에서 틱톡을 이용하는 사용자는 엄청 많죠? 이들은 틱톡 사용 금지에 대해서 어떤 입장인가요?

기자) 현재 미국 내에서 틱톡을 사용하는 사람은 약 1억5천만 명입니다. 최근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 유권자들 상당수는 틱톡이 제기하는 국가 안보 위협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지난 23일 발표된 ‘CBS’ 뉴스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틱톡이 국가 안보에 대한 위험이 된다고 보는 응답률은 56%로 절반을 넘겼습니다. 또, 미국 정부가 틱톡 사용을 금지해야 하는지에 대해선 응답자 10명 가운데 6명 이상이 이에 찬성한다고 답했습니다. 다만, 틱톡 사용 금지에 대해선 세대별로 온도 차를 보였는데요. 18세에서 29세 사이의 젊은 세대에서는 틱톡 사용 금지에 대해 찬성한다는 응답률이 39%로 비교적 낮았습니다. 나머지 모든 연령대에선 응답률이 50%를 넘겼는데요. 특히 나이가 많을수록 틱톡 금지 조치에 대해 찬성률이 높아졌고요. 65세 이상 고령층에서 무려 80% 이상의 이에 찬성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5일 텍사스주 웨이코에서 2024 대선 첫 유세를 벌이고 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다음 소식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기소가 임박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관련 소식 볼까요?

기자) 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얼마 전에 소셜미디어에 글을 올리면서 큰 파장이 일었습니다. 지난 18일, 자신이 만든 소셜미디어인 ‘트루스소셜’에 올린 글에서 자신이 검찰에 체포가 될 테니, 지지자들이 이에 항의할 것을 촉구한 겁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목한 날짜가 지난 21일이었는데요. 결국 해당 날짜에 검찰의 체포는 없었습니다. 자신에 대한 기소가 전망되는 상황 속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날 주말, 첫 대선 유세 현장에서 검찰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진행자) 유세 현장에서의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발언 살펴볼까요?

기자) 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25일 텍사스주 웨이코에서 2024 대선 첫 유세 행사를 열었습니다. 이 유세 현장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한 비판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했는데요. 자신의 수사에 정치적인 동기가 있다는 것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주장입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바이든 정권이 자신의 정치적 적수에 대해서 법 집행 기관을 무기화하는 것은 스탈린주의 러시아의 호러(공포)쇼”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애초부터 이는 마녀사냥이었고 가짜 수사가 계속 이어졌다”고 트럼프 전 대통령은 덧붙였습니다.

진행자) 현재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기소가 예상되는 것은 어떤 혐의에 대해서죠?

기자) 검찰은 현재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전직 성인영화 배우의 입을 막기 위해 돈을 제공한 의혹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 개인 변호사였던 마이클 코언 씨가 2016년 대선 직전, 트럼프 전 대통령과 성관계를 했다고 주장한 전직 성인영화 배우 스토미 대니얼스 씨의 폭로를 막기 위해 13만 달러의 합의금을 건넸는데요. 트럼프 전 대통령 일가가 운영하는 ‘트럼프그룹’이 이후 코언 씨에게 이 돈은 변제해줬고, 이 과정에서 회계장부를 위조했다는 혐의가 드러나면서 수사가 시작된 겁니다. 그리고 이 혐의에 대해서 곧 검찰의 기소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겁니다.

진행자) 앞서 잠시 언급했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 21일 자신이 체포될 것이라고 했는데요. 트럼프 전 대통령 측 변호인 어떻게 이런 주장이 나왔는지 설명했군요?

기자) 네, 조 타코피나 변호사는 지난 26일 ‘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에 관해 말했습니다. 방송 진행자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왜 21일 자신이 체포될 것이라는 말을 했는지, 이것이 지어낸 말이었는지를 물었는데요. 이에 대해 타코피나 변호사는 지어낸 것이 아니라며 비밀경호국과 뉴욕 경찰 간의 회의가 있었고, 여기에서 공소 절차에 관한 논의가 이뤄졌다는 등의 정보가 맨해튼 지검에서 유출됐고,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를 기반으로 해당 주장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 측에서 나온 설명과는 좀 다르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 측에서 이와 관련한 주장이 오락가락하는 모습인데요. 앞서서 트럼프 전 대통령 측은, 21일 체포될 것이라는 주장은 언론 보도에 기반한 것으로 검찰에서 실제 공지를 받은 바가 없다고 전한 바 있습니다.

진행자)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기소 결정은 언제쯤 나오게 될까요?

기자) 이르면 27일 대배심에서 기소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있습니다. 맨해튼 대배심은 주로 월요일과 수요일, 목요일에 소집되는데요. 27일 월요일이 이번 주 대배심이 소집되는 첫날이기 때문입니다.

진행자) 대배심의 기소 여부 결정을 앞두고 긴장감이 돌고 있는데요. 이에 대한 경비가 강화됐죠?

기자) 맞습니다. 맨해튼 지검이 있는 뉴욕을 비롯해 수도인 워싱턴 D.C.가 폭력 시위에 대비해 경계를 강화했습니다. 마크 워너 상원의원은 26일, 자신이 미 연방수사국(FBI)로부터 이와 관련해 브리핑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워너 의원은 “FBI는 자신들이 이에 완전히 대비되어 있다고 밝혔다”며 “아직 구체적인 위협은 보지 못했지만, 일부 우파 진영에서의 수사(rhetoric) 수위가 높아졌다고 설명했다”고 전했습니다. 또 에릭 애덤스 뉴욕시장은 이날(26일) 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잠재적 기소에 대한 모든 파급효과에 대비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Adblock test (Why?)

Read Previous

[유용원의 밀리터리 시크릿] 누리호에도, KF-21에도 국산 탄소복합재는 ‘제로’라고?

Read Next

난임병원 오픈런, 서울까지 14시간 왕복… “눈치 보여 퇴사했다”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