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러시아 핵무기 벨라루스 이동 징후 아직 없어"…EU "전술핵 배치 멈출 수 있다"


백악관은 러시아가 벨라루스에 전술 핵무기를 배치하기로 한 데 대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발표한 내용을 이행했거나 어떤 핵무기를 옮겼다는 징후를 보지 못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CBS 주간 시사 프로그램 ‘페이스 더 네이션(Face the Nation)’에 출연해 이같이 말하고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서 핵무기를 사용할 의도가 있다는 신호도 보지 못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커비 조정관은 특히 “(우크라이나) 전쟁 초기부터 (러시아의 핵무기 사용 위협) 발언이 계속되고 있지만, 우리가 자체적인 전략 억제 태세를 변경하게 할만한 어떤 것도 못 봤다”고 말했습니다.

커비 조정관은 아울러, 미 당국이 러시아의 핵무기 상황을 매일 감시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서 “(러시아가) 핵무기를 사용하면 분명히 중대한 선을 넘는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 “벨라루스에 전술핵”…운반 수단 이미 배치

전날(25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동맹국인 벨라루스에 전술 핵무기를 배치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특히 푸틴 대통령은 핵무기 운반체계인 이스칸데르 미사일 여러 발과 항공기 10대를 이미 벨라루스에 배치했다고 밝히고, 오는 7월 1일까지 벨라루스 요지에 전술 핵무기 저장고를 완공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러시아는 1996년까지 우크라이나와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등 옛 소련 3개국에 배치됐던 핵무기를 철수한 뒤 자국 영토에만 핵무기를 두고 있습니다.

■ EU “추가 제재로 대응”

유럽연합(EU)도 러시아의 벨라루스 내 전술핵 배치 계획에 우려와 함께 경고했습니다.

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26일 “벨라루스가 러시아 핵무기를 받아들이는 것은 무책임한 긴장 고조 행위이자 유럽 안보 위협을 의미한다”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습니다.

보렐 대표는 또한 “벨라루스는 그것을 멈출 수 있고, 그들의 선택”이라면서 “EU는 추가 제재로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 “열화우라늄탄, 러시아도 사용”

한편 커비 조정관은 이날(26일) 방송에서, 우크라이나에 영국이 열화우라늄탄을 지원하는 데 대한 러시아의 반발을 반박했습니다.

열화우라늄탄은 방사성 위험이 없으며 러시아도 사용하고 있다고 커비 조정관은 말했습니다.

앞서 지난 20일, 애너벨 골디 영국 국방차관은 의회의 관련 질의 서면 답변에서 “우크라이나에 보내는 챌린저2 탱크의 탄약 중 일부는 열화우라늄탄”이라고 밝혔습니다.

열화우라늄은 우라늄에서 핵무기나 핵연료에 쓰일 핵분열물질을 추출한 후 남은 물질입니다.

이후 러시아 당국자들이 강력 반발했습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21일 크렘린궁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 후 기자회견을 통해 “서방 집단이 ‘핵 성분을 포함한 무기(열화우라늄탄)’을 사용한다면 러시아는 그에 상응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25일에도 “이(열화우라늄탄)에 대응할 것이 있다”며 영국에 경고했습니다.

특히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군에도) 그런 포탄 수십만 발이 있지만 아직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오종수입니다.

Adblock test (Why?)

Read Previous

거짓으로 비자받아 입국한 이란 난민 ‘형 면제’…대법 “난민협약 적용”|동아일보

Read Next

[속보] 국방부 “美 항공모함 니미츠함 28일 부산 입항”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