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론스타 사건’ 핵심 스티븐 리, 인도 청구 17년 만에 美서 검거|동아일보


론스타(Lone Star) 사태 핵심 인물인 스티븐 리(54·미국 국적)가 미국에서 체포됐다.

5일 법무부는 미국 당국과의 긴밀한 공조 결과 지난 2일(현지시각) 미국 뉴저지주에서 스티븐 리를 체포했다고 밝혔다.

법무부가 2006년 8월 미국 측에 스티븐 리에 대한 범죄인인도를 청구한 지 17년 만이다.

법무부는 범죄인인도를 청구한 후 절차 진행이 장기화되자 지난해 새 지휘부를 구성해 론스타 사건 전면 재검토에 착수했다.

법무부 차관은 올해 2월 일본에서 개최된 아·태 지역 형사사법포럼 참석을 계기로 미국 법무부 고위급 대표단과 양자회의를 개최해 “스티븐 리 범죄인인도 절차의 신속한 진행”을 요청했다.

그 직후 실무진은 미국에 스티븐 리의 최신 소재지에 대한 분석 자료를 제공하는 등 공조를 확대했다.

법무부 관계자는 “미국 법무부와 뉴저지주 연방검찰청의 협력에 고마움을 표한다”며 “인도 재판을 진행해 신속하게 송환하겠다”고 밝혔다.

스티븐 리는 전 론스타코리아 대표로, 미국계 사모펀드 론스타가 정관계 로비로 외환은행을 헐값에 사들인 뒤 엄청난 차액을 남겨 되팔았다는 의혹의 주범으로 꼽히는 장본인이다. 그는 2006년 검찰 수사가 시작된 뒤 미국으로 도주했다. 이후 2017년 8월 인터폴에 의해 이탈리아에서 체포됐으나 현지 밀라노법원의 결정으로 석방된 바 있다.

이혜원 동아닷컴 기자 hyewon@donga.com

Read Previous

이재명, 개딸들 ‘좌표 찍기’에…“지금 누가 가장 미소짓고 있을지 상상해달라”|동아일보

Read Next

국민연금 전문위원도 검사 출신 선임… 野 “검사공화국 만드나”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