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올해 방위산업에 3.1조 정책자금 공급… 금리 우대 등 지원|동아일보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열린 국제방위산업전시회 ‘IDEX 2023’(자료시진)(한화시스템 제공) 2023.2.20 뉴스1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열린 국제방위산업전시회 ‘IDEX 2023’(자료시진)(한화시스템 제공) 2023.2.20 뉴스1

정부가 올해 방위산업에 3조원대 규모의 정책자금을 공급하고 방산기업에 대한 금리우대 및 보증요율 인하 등을 통해 방위산업의 국가전략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22일 열린 제2차 정책금융지원협의회를 통해 방위산업을 포함한 미래유망산업 등에 대한 금융지원 강화방안을 결정했다.

이에 방위산업 분야엔 연내 약 3조1000억원에 이르는 정책자금이 공급될 예정. 이 가운데 약 1조4000억원은 수출 관련 설비투자·인력고용, 방산 관련 연구개발(R&D) 등 방위산업의 수출전략산업화를 위해 공급되고, 나머지 1조7000억원은 방산기업의 기타 자금수요 등에 쓰인다.

또 △혁신기술기업에 대한 모험자본 투자 유도 △방위산업 하부 생태계를 포괄하는 대출보증 프로그램 신설 △무기수입국·수출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 △대·중소기업 간 금융 분야 상생협력 유도 등 지원방안도 추진된다.

아울러 금융위는 정책금융을 우대조건으로 공급하는 ‘혁신성장 공동기준’을 개편하면서 ‘수출형 첨단방위산업’ 품목을 신설했다. 따라서 해당 요건에 맞는 방산기업들은 정책금융을 이용할 때 금리우대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방위산업을 포함해 성장잠재력이 높은 신산업, 혁신적 벤처 등에 투자하는 ‘혁신성장펀드’가 총 3조원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방사청은 “금융위 및 정책금융기관과 협조해 방산분야에 대한 정책금융자금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Read Previous

‘소셜미디어 기업 면책권’ 미 대법 심리…오하이오 탈선 사고 업체에 정화작업 명령

Read Next

‘전익수 녹취록 조작’ 변호사, 2심서 “모든 걸 잃었다” 반성|동아일보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