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주호영 연설 후 “시종일관 남 탓과 무대책 일관”|동아일보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3일 국회에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3일 국회에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4일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연설을 들은 뒤 “집권여당의 원내대표로서 시종일관 남 탓과 무대책으로 일관한 것이 매우 아쉽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주 원내대표의 대표연설이 끝난 뒤 취재진과 만나 “집권여당인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경청했다”며 “경륜 있는 의원으로서 국회와 국가에 대한 여러 염려와 걱정을 잘 전달해주셨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만 “국정의 무한 책임을 지고 있는 집권 여당의 원내대표로서 시종일관 남 탓과 무대책으로 일관한 것은 매우 아쉽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여당의 원내대표라면 현재 국민의 삶이 어떤 상황인지, 거기에 따라서 집권 여당·정부는 뭘 할지 대책, 비전을 제시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 내용을 찾아보기 어려웠다”고 꼬집었다.

이어 “아마도 집권여당으로서 정부의, 또 대통령의 여러 무능과 실정을 방어해야 하는 입장에서 주로 여당이 야당과 협상해야 하는 위치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야당인 민주당을 비판, 공격하는 데 시간을 쓰다 보니 그런 대책과 비전 제시하는데 부족함이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어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연설에 경청해야 할 부분도 많았지만 ‘국민이 일군 민주주의 붕괴’라는 말씀을 듣고 제 눈의 들보는 보지 못하면서 남의 눈의 티끌을 보는 격이라 느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민주당이 민주라는 말을 떳떳하게 쓸 수 있나”라며 “김경수 전 의원과 드루킹 일당의 대규모 여론 조작이 문재인 후보의 당선을 도왔고, 문재인 정권은 울산시장 선거에도 직접 개입했다. 민주주의의 꽃을 이렇게 짓밟고도 어떻게 민주라는 말을 입에 올릴 수 있나”고 했다.
조유경 동아닷컴 기자 polaris27@donga.com

Read Previous

'더 글로리' 실제 고데기 사건의 전말 경악, 홍진경 "너무 솜방망이 처벌이다" 답답('안방판사')

Read Next

法 “보이루, 여성혐오 아니다”…유튜버 보겸, 항소심도 승소|동아일보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