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공무원과 진솔 대화 나눈 尹…“불법 판치게 두면 그게 국가냐”|동아일보


윤석열 대통령과 MZ 공무원 비하인드컷 캡처 장면.(대통령실 제공)윤석열 대통령과 MZ 공무원 비하인드컷 캡처 장면.(대통령실 제공)

대통령실은 12일 디지털·모바일 환경에 익숙하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기반으로 정보를 소비하는 MZ세대에 맞춰 ‘윤석열 대통령의 단짠단짠?MZ 공무원과의 대화 비하인드 컷 공개’라는 제목의 ‘숏폼’ 형식의 짧은 영상 콘텐츠를 공개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7일 32개 부처·청 공무원 150여 명과 만나 노동개혁, 기득권 혁파, 공정한 경쟁 등 국정 철학 및 정책 방향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당시 자리에는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식약처 등 각 부처·청 국장, 과장, 사무관 150여 명이 참석했고, 이들 중 절반가량은 MZ세대를 비롯한 젊은 공무원으로 구성됐다.

윤 대통령은 노동개혁에 대해 설명해달라는 질문을 받고 “노동개혁의 여러 분야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분야는 법치”라고 답하며 노동시장의 이중구조, 산업현장에서의 불법행위 등의 문제를 짚었다.

윤 대통령은 “같은 근로자 간에도 임금이 몇 배나 차이가 나는 사회는 정상적인 사회가 아니다”며 “더 공평하고 정의로운 시스템으로 바꿔나가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산업현장에 노조 간부의 자녀가 채용되고, 남은 자리로 채용 장사를 하는 불법행위를 정부가 방치하면 민간 경영자가 아무것도 할 수가 없을 것”이라며 “산업현장에서 폭력과 협박에 터를 잡은 불법을 놔두면 그게 정부고, 국가냐”고 되물었다.

국회에 발목 잡힌 尹 ‘개혁 과제’…연금·정부 개혁 차질 불가피

윤석열 대통령과 MZ 공무원 비하인드컷 캡처 장면.(대통령실 제공)윤석열 대통령과 MZ 공무원 비하인드컷 캡처 장면.(대통령실 제공)

윤 대통령은 “기득권과 타협하면 바꿀 수 있는 것이 없다”며 “제가 폭력과 협박, 공갈이 난무하는 산업현장을 정상화하지 못하면 국민께 세금 받을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공무원들을 향해서는 “국민들께서 더욱 잘 살게 하려면 카르텔과 지대추구 행위를 규제하고 해체할 용기를 가져야 한다”며 “나라의 발전을 가로막는 부당한 기득권 체제에 잘 대처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국정기조에 맞춰 노동 현장의 정상화를 위해 힘쓰는 고용노동부 공무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1호 영업사원으로서 글로벌 시장을 넓히고 우리나라의 국제사회 존재감을 키우는 과정에서 느끼는 소회’를 묻는 질문에 “우리나라가 반도체, 조선, 자동차 등 산업에서 세계적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해외에서 대우를 받을 수 있었다. 기업은 결국 국력의 집합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공무원이 기업의 손익 계산을 볼 수 있어야 재정을 어떻게 투입할지 선택할 수 있다”며 기업인을 멀리만 해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적응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마약 단속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자 윤 대통령은 “군·경찰·검찰·세관이 함께 많은 희생과 노력을 기울여 왔기에 최근까지 우리나라가 마약청정국이 될 수 있었다”며 “조직폭력배보다 더한 사람들이 마약 유통에 관여하기 때문에 희생정신이 없으면 마약사범 검거는 어렵다”며 담당 공무원들을 격려했다.

나아가 “행안부 조직국, 기재부 예산실은 마약 수사하는 분들의 어려운 점을 잘 살펴 도와달라”며 담당 공무원들의 고충을 대신 전달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요리법을 묻는 질문에, 어릴 적 요리하던 일화도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어릴 적 스테인리스 프라이팬으로 계란프라이를 하면 들러붙곤 했다”며 “5살 때 프라이팬에 기름을 둘러 연탄 풍로에 올렸다 내렸다 하면서 태우지 않으려고 애썼던 것을 생각해보니 요리에 관심이 많았던 것 같다”고 밝혔다.

또한 “혼자 지방 생활을 할 때도 장을 봐 요리하며 먹는 것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말해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이어가기도 했다.

식약처에서 개최하는 ‘소금 적게 쓰기 경연대회’에 참석해달라는 요청에는 “짠 음식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어떤 음식이든 맛있게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 같다”고 말해 참석자들 사이에서 웃음이 터져 나오기도 했다.

(서울=뉴스1)

Read Previous

유엔 인권최고대표 “아이티에 병력 파견해야”

Read Next

미국, 남태평양 도서 2개국과 양해각서 서명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