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檢, 망신주기·갑질수사로 일관…수사 아닌 정치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 관련 검찰 조사를 마치고 나서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3.1.28/뉴스1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 관련 검찰 조사를 마치고 나서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3.1.28/뉴스1

더불어민주당은 29일 이재명 대표의 전날(28일) 소환조사에 대해 “검찰은 처음부터 끝까지 편파·불공정 수사, 인권침해·망신주기 갑질 수사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대책위)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검찰 조사를 통해 다시 한번 검찰이 수사가 아닌 정치를 하고 있음이 명백해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대책위는 먼저 전날 이 대표와 동행한 천준호 비서실장과 박성준 대변인이 포토라인으로 가는 것을 검찰이 막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여러 차례 항의를 통해서야 겨우 포토라인 앞으로 이동할 수 있었다”고 했다.

아울러 서울중앙지검 공보실이 비표를 배부받은 언론사 외에는 어느 곳도 촬영이 안된다고 통보했으나, ‘가로세로연구소’의 출입을 허용해 자유롭게 포토라인을 촬영하는 모습이 여러차례 목격됐다고 대책위는 주장했다.

이 대표 조사 이후 마중길에 나선 지도부와 의원들을 비표가 없다며 청사 경내 진입을 막은 것도 비판했다. 대책위는 “대부분의 공공기관이 청사 야외 경내는 국민 누구나 출입을 허용하고 있는데, 검찰이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선출직 공직자의 출입을 통제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송경호 서울중앙지검장을 향해 “민주당 의원들은 막아서고, 제한된 언론만 취재를 허용하면서 일부 유튜버에게는 활짝 문을 열어주는 것이 ‘상부 지침’이냐”며 “아니면 세금으로 운영되는 검찰 청사를 입맛대로 열었다 닫았다 할 수 있는 사유재산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대책위는 전날 이 대표 측에서 지적했던 시간끌기, 언론을 통한 피의사실공표 등도 ‘인권침해 수사’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대책위는 “지연작전을 통해 수사대상자를 망신 주기하는 수사 행태가 얼마나 일상화되었으면 아무런 문제의식조차 느끼지 못하는 모습”이라며 “대책위는 검찰의 무도한 인권침해 행태를 하나하나 낱낱이 국민 앞에 밝히겠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검찰의 정적제거용 조작 수사에 맞서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Read Previous

'전참시' 태양, 그저 팔불출 사랑꾼…♥아내 도시락에 "헤벌쭉" [Oh!쎈 리뷰]

Read Next

법무부 “도이치모터스 수사 검사들 좌천? 명백한 허위사실”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