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ㅎㄱㅎ’는 창원간첩단 하부 조직…北지령따라 한 몸처럼 활동”


국가정보원 관계자들이 지난해 12월 19일 제주 소재 진보당 제주도당 위원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모습. 제주=뉴시스국가정보원 관계자들이 지난해 12월 19일 제주 소재 진보당 제주도당 위원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모습. 제주=뉴시스

반정부활동을 한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제주 지역 단체 ‘ㅎㄱㅎ’과 창원에서 조직된 단체 자주민중통일전위(자통)가 북한으로부터 같은 지령을 받는 등 사실상 한 몸처럼 움직인 정황이 드러났다. 공안당국은 두 단체가 긴밀하게 연결된 배후에 다른 지하조직이 더 있을 가능성도 열어두고 수사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11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국가정보원과 경찰은 북한 지령에 따라 국내 정보를 북한에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는 ㅎㄱㅎ을 자통의 하부 조직으로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안당국 관계자는 “두 단체는 개별 조직이 아니라 ㅎㄱㅎ의 조직원이 자통에도 동시에 속하기도 한 형태로 활동하고 있다. 북한의 지령에 따라 같이 움직이는 한 패”라고 밝혔다.

국보법 위반 혐의로 수사선상에 오른 A 씨는 2016년경 자통을 결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통 관계자들은 이후 2017년경 캄보디아에서 북한 문화교류국 소속 대남공작원을 만나 제주 지역으로 활동을 넓히라는 지령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국은 이 때 ㅎㄱㅎ이 조직된 것으로 보고 있다.

두 단체 조직원들도 상당수 겹친다고 한다. 지금까지 두 단체와 연관된 정황이 드러난 용의자는 10명 안팎으로 전해졌다. 당국은 이들이 북한으로부터 받은 지령문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안당국은 두 단체를 아우르는 핵심 인물로 김모 씨를 주목하고 있다. 김 씨는 자통과 ㅎㄱㅎ에 모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씨는 민주노동당 경남도당 조직국장 등을 지내며 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시민단체에서 20여 년간 활동했다. 2015년 이후 전남 담양군의 한 통일교육 단체로 자리를 옮겼고, 가족과 함께 서울로 전입했다. 당국은 김 씨가 북한의 지령을 받아 지하조직을 전국으로 확장시키기 위해 서울로 거처를 옮겼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공안당국은 두 단체처럼 하나의 지령에 의해 움직이는 더 많은 단체가 있을 가능성도 열어놓고 수사 중이다. 정부 관계자는 “거대 지하조직을 배경으로 여러 하부단체가 조직적으로 움직이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구민기 기자 koo@donga.com
김기윤 기자 pep@donga.com

Read Previous

4년만에 두산 돌아온 양의지 “팬들 덕에 친정팀 복귀… 두산의 반등 이끌겠다”

Read Next

‘TV조선 재승인 개입의혹’ 방통위 간부 구속…“증거인멸 우려”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