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징용 피해자 ‘협의회 이탈’에 “의견 수렴해 나갈 것”


3일 일본제철·미쓰비시중공업·후지코시 등 일본 기업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외교부가 신뢰를 깼다며 민관 협의회에서 빠지겠다고 선언한 가운데, 박진 외교부 장관은 “우선 저희들이 다 초대를 하고 민관 협의회에서 나오는 의견들을 계속 수렴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박 장관은 이날 인천공항에서 기자들을 만나 “아시다시피 정부는 민관협의체를 통해서 피해자 측을 비롯한 국민 각계각층의 의견을 경청하고 수렴하기 위해서 노력을 해왔다”며 “한일 양국이 양국의 공동 이익에 부합하는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노력은 앞으로도 진정성 있게 계속 경주해 나갈 예정”이라며 “민관 협의회 이외에도 또 당사자들과 원고 측과 계속 소통할 수 있는 노력도 아울러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일본제철·미쓰비시중공업·후지코시 상대 강제동원 소송 피해자 지원단은 외교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자 지원단과 대리인단은 외교부가 7월26일 대법원에 미쓰비시 중공업의 국내 자산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매각 명령 결정 재항고 사건 2건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한 행위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재판 거래 또는 사법 농단이라는 범죄를 배경으로 만들어진 민사소송규칙을, 그 범죄의 공범이었던 외교부가 과거에 대한 아무런 반성 없이 그 규칙을 다시 활용해 강제 동원 집행 절차를 지연시키려는 모습은 재판 거래의 피해자들인 강제동원 소송 원고들에게는 매우 충격적인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지원단은 “외교부 의견서 제출 행위는 절차적으로 피해자 측의 신뢰 관계를 완전히 저버리는 행위였다”며 “민관 협의회라는 공개적인 절차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그 절차에서 전혀 논의되지 않음은 물론 피해자 측에 사전에 어떤 논의나 통지도 없이 의견서가 제출됐다. 외교부는 이미 제출된 의견서조차 피해자 측에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뉴시스]

Read Previous

쿠팡플레이, '안나' 편집권 침해 논란에 "8부작 감독판 8월 중 공개"[전문]

Read Next

산다라박 만난 정호연, 두 팔 포옹에 뽀뽀까지 잔뜩 신난 '장꾸'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