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 앞두고…민주 강경파 “지도부 선출에 권리당원 권한 강화”


더불어민주당 강경파 의원들이 오는 8월로 예정된 전당대회에서 권리당원들의 권한을 확대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전당대회까지 당을 지휘할 새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하면 전당대회준비위원회 구성도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권리당원 권한 강화’ 등을 포함한 전당대회 ‘룰’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김용민 민주당 의원은 4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새로운 전당대회에서는 반드시 권리당원과 대의원의 투표비율을 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재 민주당 전당대회의 당대표·최고위원 선거는 예비경선에서 중앙위원회 대의원 투표로 치러지고, 본 투표는 전국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여론조사 10% 일반당원 여론조사 5%를 합산해 이뤄진다.

이를 두고 민주당 초·재선 의원들은 예비경선에서 권리당원이 배제돼 있고, 본 투표에서는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의 등가성’ 문제가 있다고 지적해왔다.

권리당원은 80만명에 육박하고 대의원은 1만6000여명인데, 투표 반영 비율 등을 고려하면 권리당원 1표가 대의원의 1표보다 비중이 낮아 선거에 당원들의 의견 반영이 제대로 안 된다는 취지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지난해 4월 5·2 임시전당대회를 앞두고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 등을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전당대회가 한 달여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시간이 촉박하다’는 이유로 기존 투표 반영 비율을 유지하기로 했다.

지난해 12월 출범한 당 정당혁신추진위원회 또한 내부 회의를 거쳐 대선을 앞둔 지난 4월, 권리당원의 권한을 확대·강화하는 내용의 지도부 선출방식 개편안을 발표했다.

개편안은 중앙위원 50%과 권리당원 50%를 합산하고, 본경선에서는 대의원 20%, 권리당원 45%, 일반당원 5%, 국민여론조사 30%로 변경하자는 내용이 담겼다.

김용민 의원은 “지금 민주당은 당원과 지지층을 바라봐야 한다”며 “외연확장, 중도확장을 고민할 때가 아니라 내부 결속부터 다져야 한다. 당원과 지지층이 민주당에 실망하고 지쳤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냥 지금처럼 구체적인 계획도 없고, 정체성도 모호한 상태에서 중도층에 호소한다고 하거나, 민생만 챙겨야 한다는 접근은 최근 모든 선거에서 진 이유를 여전히 모른다는 것”이라고 했다.

지난 대통령 선거와 이번 지방선거의 패배 요인을 핵심 지지층의 외면에서 찾고, 이들에 다시금 지지를 호소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이야기다.

그러면서 그는 “부족하고, 문제점 파악 못하는 국회의원들과 당 의사결정에 관여하는 사람들이 이제는 정신차려야 한다”며 “민심과 괴리된 상황 판단을 하고 있는 것은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강경한 입장을 내비쳤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 또한 이날 오전 SNS를 통해 지난 4월 당 혁신위가 권리당원 투표비율 상향을 골자로 하는 전당대회 룰 개편안을 언급하며 “당헌당규에 빨리 반영해달라”고 요청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강성’ 권리당원들의 영향력이 확대되면 당 안팎에서 지적돼 온 이른바 ‘팬덤 정치’의 문제점이 심화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최근 대선 후 이재명 의원을 지지하는 당원들이 대거 입당한 점을 고려하면, 전당대회에서 특정 계파에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줄 수 있다는 경계심도 깔려있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강성 권리당원들에 의한 문자폭탄 등으로 많은 문제제기가 있었고, 연달은 선거 패배 후 이제 그들에게 휘둘리지 말고 당내 대의민주주의와 숙의민주주의가 작동돼야 한다는 공감대가 생기지 않았나”라며 “비대위와 전준위 논의 과정에서 그런 방향으로 혁신해야 한다는 논의가 이어져야 하는데 권리당원의 과다대표성을 확대하면 그건 거꾸로 가는 것”이라고 했다.

[서울=뉴시스]

Read Previous

손석구, 악당식구들 챙기며 인간미 훈훈 "납치당해주신 800만 관객 사랑"

Read Next

치킨 한 마리 주문 후 “애가 좋아하니 순살·치즈볼 챙겨달라” 황당 갑질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