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항암 방사선치료 중 식사요법


항암·방사선치료는 암세포뿐만 아니라 분열주기가 빠른 골수세포, 상피세포, 모근세포에 영향을 줍니다. 그 결과 골수기능의 저하로 이어지고 백혈구 수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감염에 취약해지므로 백혈구 수치를 올리기 위해서는 골수기능을 강화시켜야 합니다. 골수기능을 강화시키는 식품은 고추냉이, 브로콜리, 양파, 마늘, 녹차, 생강, 강황, 바나나, 로열젤리, 신선초, 당귀, 구기자입니다. 이 중 생강차와 당귀차는 수시로 음용하시기를 권합니다.

또한 항암치료는 위 점막 세포에 손상을 주어 소화를 어렵게 합니다. 볶은 곡식은 씹지 않고는 삼킬 수가 없습니다. 음식을 씹으면 침샘에서 타액이 나오고, 뇌는 소화시킬 준비를 하도록 각 장기에게 신호를 보냅니다. 볶은 곡식이나 누룽지는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탄산칼륨이 생성되고, 탄산칼륨은 섬유소를 분해하므로 소화를 쉽게 합니다.

더불어 항암 중 면역을 증강시키는 데는 버섯, 겨우살이, 해초류가 도움이 됩니다. 항암치료를 할 때 암세포 내로 항암제가 잘 들어가게 돕는 물질이 콩, 인삼, 오가피, 자몽입니다. 항암치료가 길어지면 암세포의 약제 내성이 커지는데, 포도껍질, 귤껍질, 후추, 황금, 양파, 알로에, 민들레, 엉겅퀴가 약제 내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항암·방사선치료가 길어지면 과산화수소(H2O2)가 많이 생성됩니다. 과산화수소는 몸을 산성화시켜, 암이 증식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과산화수소를 제거하는 물질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내는 항산화효소인 카탈라아제(catalase), SOD(Superoxide dismutase), 글루타치온(glutathione)입니다. 이 세 가지 효소가 서로 상승효과를 내면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몸을 염증으로부터 지켜주도록, 이 효소들이 잘 생성될 수 있는 식사요법이 필요합니다.

카탈라아제는 철에 의존하여 생성됩니다. 그렇지만 철분제를 영양제로 먹는 것은 일부 암을 촉진할 수 있으니, 대신 철분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래, 김, 시금치, 계란, 팥 등에 철분이 많습니다. 무, 현미, 마에는 카탈라아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SOD의 원료는 구리, 아연, 망간 등의 무기질입니다. 구리는 호두 참깨 캐슈넛에 많고, 아연은 굴 달걀에 많으며, 망간은 현미 귀리에 많습니다. 글루타치온의 원료는 대표적으로 셀레늄입니다. 셀레늄은 브라질넛, 브로콜리, 참외, 마늘, 당근, 팽이버섯, 현미에 있습니다.

▒바나나파운드케이크

바나나파운드케이크는 항암·방사선 치료 중 열량보충과 숙면을 돕기 위한 음식이다. 계피가루를 뿌려먹으면 장운동을 촉진한다.
바나나파운드케이크는 항암·방사선 치료 중 열량보충과 숙면을 돕기 위한 음식이다. 계피가루를 뿌려먹으면 장운동을 촉진한다.

재료: 바나나 3개(600g), 계란 3개, 아몬드가루 1컵(100g), 당근 50g, 브로콜리 70g, 볶은 소금 1작은술, 호두 약간

만들기

1. 잘 익은 바나나는 한입 크기로 썰고, 당근은 잘게 다진다.

2. 믹서에 계란을 깨서 넣은 다음 바나나를 넣고 간다.

3. 브로콜리는 꽃송이 3개만 남기고 나머지는 잘게 다진다.

4. 볼에 (2)와 아몬드, 당근, 다진 브로콜리, 소금을 넣고 잘 젓는다.

5. 쿠킹 팬에 올리브유를 바른 후 (4)를 넣고, 호두와 브로콜리로 장식한다.

6. 170도 예열한 오븐에 20분 간 굽는다.

저작권자 © 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ad Previous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인데…근무시간에 회식한 소방관들

Read Next

스포츠한국:’와카남’ 이수영 회장, 암 재발해 입원…”父, 법대생 되자 40평 한옥 해줘”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