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ABC] '항모전단'

최근 미국 해군 구축함이 타이완에서 가까운 필리핀해에서 중국군 랴오닝함 항공모함 전단 진형 한가운데까지 밀고 들어간 위성 사진이 공개되면서 화제가 됐습니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미국 군함이 중국 해군에 실력을 과시한 것이라고 평가했는데요. ‘시사상식 ABC’ 오늘은 ‘항모전단’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정우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항모전단(Aircraft Carrier Group)’은 항공모함을 중심으로 구성된 해군 함대를 말합니다.

[녹취: 항공모함 관련 VOA 뉴스]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항모전단을 보유한 군대는 미국 해군입니다.

미 해군 항모전단은 대개 항모와 순양함, 구축함, 호위함, 보급선, 그리고 공격용 잠수함 등으로 구성됩니다.

이 가운데 먼저 항모의 주요 임무는 해상과 지상에 있는 목표물에 항공전력을 투사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항모는 전투기와 조기경보기, 전자전기, 그리고 헬기 등을 탑재합니다.

다음 순양함과 구축함은 항모전단을 공중과 해상, 그리고 수중 공격으로부터 지킵니다.

또 호위함과 공격용 잠수함은 대개 적 잠수함으로부터 함대를 보호하는 임무를 맡습니다.

마지막으로 보급선은 항모전단에 연료나 식량 등 필요한 군수물자를 공급합니다.

[녹취: 항모전단 관련 VOA 뉴스]

항모는 보통 단독으로 작전에 나서지 않습니다. 항모가 강력한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적 공격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항모는 호위 함정들과 함께 전단을 이뤄 움직입니다.

순양함이나 구축함 등 항모를 제외한 항모전단 내 다른 함정들은 외부 공격으로부터 항모를 보호하는 것이 주 임무이지만, 순항미사일 등을 이용해 지상 목표물을 공격하기도 합니다.

미 해군은 현재 11개 항모전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 해군의 1개 항모전단이 보유한 항공전력은 웬만한 나라의 전체 공군력에 견줄 수 있을 만큼 강력합니다. 미 해군 항모전단은 미국의 군사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전력 가운데 하나입니다.

[녹취: 항모전단 관련 VOA 뉴스]

미 해군 외에 영국, 프랑스, 러시아, 중국 해군 등도 항모전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항모전단 운영에 천문학적인 돈이 들기 때문에 항모전단을 보유한 나라가 많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특히 중국 항모전단이 눈길을 끕니다.

중국 해군은 태평양에서 미 해군에 맞서기 위해 항모전단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이미 항모 랴오닝함과 산둥함을 실전 배치했고, 현재 3번째 항모를 만들고 있습니다.

중국 항모전단은 주변 나라들과 영유권 분쟁 중인 남중국해와 동중국해에 자주 모습을 드러내면서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네. ‘시사상식 ABC’, 오늘은 ‘항모전단’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김정우였습니다.

Read Previous

Philly와 KOP 사이의 I-76에 적용 가능한 가변 속도 제한이 게시되었습니다.

Read Next

“조국, 부동산, LH에 실망”… 민주당 ‘이탈 지지자’ 심층 분석해보니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