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정인이’ 막을… 아동학대 예방 위한 5단계 부모 시스템 : 교육 : 종교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1. 부모치유
2. 부모회복
3. 부모교육
4. 부모훈련
5. 부부상담





정인이 정인 양

▲정인 양 학대치사 사건의 주범으로 재판정에 등장한 양부 안 모씨. ⓒ유튜브

생후 16개월 정인이 학대치사로 국민적 공분이 일어나 ‘정인아 미안해’ 캠페인까지 벌어진 가운데, 가정사역 NGO 하이패밀리(대표 송길원, 김향숙)가 ‘아동학대 예방 부모 시스템’을 제안했다.

법과 아동보호 시스템 재정비 외에, 근본 원인인 부모들에 대한 교육과 유사시 개입 등에 대한 시스템 필요성을 역설한 것.

하이패밀리는 정인이가 묻힌 양평 안데르센 공원묘지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은 소아암·백혈병 등으로 먼저 천국에 간 어린이들을 위해 무료로 운영되는 자연장지다.

이들은 “신고가 접수되어 신속히 살려낸다 한들, 자녀는 이미 회복 불가능할 정도로 파괴돼 있다. 가정 안에서 부모에 의해 은밀히 자행되는 아동학대는 CCTV도 목격자도 증거물도 없이 부모의 말에만 의존할 수밖에 없다”며 “학대당한 자녀 몸에 새겨진 학대흔적만이 유일한 증거물이다. 몸에 새겨지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지나야 하는가? 그동안 자녀는 지옥에 홀로 방치돼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진정한 예방은 죽어가는 아이를 살리는 것이 아니라 그 전에 건강하게 자라도록 돕는 것이다. 사건 후 수습하는 소극적 예방에서, 사건 전 개입하는 적극적 예방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사회안전망 복구인 2차 개입에서 가정안전망 회복인 1차 개입으로 나아가야 한다. 1차 개입 대상은 아동학대를 최일선에서 막아낼 수 있는 부모들이다. 법이 개입하기 전에, 부모에게 먼저 개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단순히 부모교육 정도로는 안된다고 말한다. “나도 모르게 혹은 잘 몰라서, 어쩌다 가해자가 되는 일이 없도록 전문적·체계적·구체적·총체적으로 개입해 부모들에 대한 치유와 회복, 교육과 훈련과 상담 시스템을 즉각 가동시켜야 한다.”

다음은 신체심리학자이자 이모션코칭 전문가인 김향숙 하이패밀리 공동대표가 제안하는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 시스템과 구체적인 프로그램.

1단계: 부모치유(Healing)

어린 시절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이다. 상처투성이 부모는 걸어 다니는 시한폭탄이다. 건드리면 나도 모르게 폭발한다. 폭발 대상은 약한 자녀들이다. 자녀가 부모의 화풀이 대상이 되지 않도록, 부모의 원가족 화를 풀어준다.

2단계: 부모회복(Recovery)

스트레스 수준이 높을수록 분노 폭발 수위도 올라간다. 몸과 마음이 지친 부모들에게 자녀는 귀찮은 존재일 뿐이다. 자식을 돌보기 전에 자신을 먼저 돌보아야 한다. 숲, 숨, 몸, 춤으로 구성된 특별휴가를 통해 스트레스 수위를 낮춘다.

3단계: 부모교육(Education)

부모자격증 없이 부모가 된 부모들이다. 무지로 인해 시행착오를 겪을 수밖에 없다. 엄마뿐 아니라 아빠도 양육목표, 양육태도, 자녀관, 발달과제 등 교육을 통해 부모역할 전문가가 되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자녀양육의 기쁨을 회복한다.

4단계: 부모훈련(Training)

분노 폭발은 아동학대의 직접적 원인이다. 몸으로 순식간에 폭발하는 분노는 몸으로만 조절할 수 있다. 지식전달이 아닌, 모션(motion)으로 이모션(emotion)을 코칭하는 이모션코칭 4사이클 ‘감정치유, 공감연습, 분노조절, 감정전환’을 통해 분노조절의 대가로 훈련한다.

5단계: 부부상담(Counseling)

부부관계의 좋고 나쁨은 부모의 분노 수위를 결정짓는다. 잦은 갈등과 이혼 위기 등 결혼 관계에서 받는 스트레스는 고스란히 자녀들에게 퍼부어진다. 부부관계 리모델링을 통해 오염된 양육환경을 복원한다.

※ 우울감이나 분노조절문제를 겪고 있는 부모들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031-772-3223).

Read Previous

미국·EU, 나발니 시위대 체포 규탄…러시아 "내정 간섭"

Read Next

Super Bowl LV : Chiefs vs. Buccaneers를위한 조기 베팅 라인, 총점 등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