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보험, 실손보험 담보 4월 보험료 인상예정..보험비교사이트 활용 전 주의사항은?



최근 가족력 같은 유전적인 요인과 더불어 환경적인 요인, 식습관, 생활 습관 등의 문제로 인해 암 발병자 수가 매해 20여만 명에 이르고 있다. 무엇보다 암에 걸리는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는 것이 최근 특징인데,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2010년 기준 암으로 진단받은 환자 중 20~30대가 1만 8,050명으로 10년 전 9,998명에 비해 두 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신규 암 환자의 10% 수준이다. 문제는 초기 암의 발병 연령대가 낮아질수록 재발 및 전이 등이 반복적으로 일어날 확률이 높고, 발병 후 진행속도도 중장년층에 비해 빠른 편이어서 방치하게 되면 매우 위험해질 수 있다.

사실 무엇보다 암 환자들에게는 치료비용이 가장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데, 이들 중 비싼 치료비를 감당하지 못해 도중에 치료를 포기하는 사람들도 상당수다. 실제로 국립암센터에 따르면 간암의 경우에만 해도 7천만 원 가까이 평균 치료비용으로 쓰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비용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하려면 미리 경제적인 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인데, 사실 일반인들이 가장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보험이다.

먼저 암보험은 나이가 젊을수록 암보험 비갱신형으로 가입을 하는 것이 유리한데, 이는 보험 가입기간을 꾸준하게 유지하기 위함이다. 또한 기본 암 진단금 담보에 여러 가지 수술비보험 및 뇌혈관질환진단비 및 허혈성심장질환 진단비 등의 3대진단비보험 특약을 추가 활용하여 가입하면 보장성을 보다 확대, 강화시킬 수 있다. 다만 가입자의 연령대와 성별, 직업, 병력, 추가하려는 특약에 따라서 비갱신 암보험료와 보장내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비갱신형 암보험 비교사이트(http://medical-insu.com/?adins_no=1766)를 통한 꼼꼼한 상품비교가 필요하다.

문제는 암 환자가 급증함에 따라 최근 보험사의 손해율이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다는 것. 생보사와 다르게 손보사의 경우 4월부터 암보험의 보장한도가 축소되고, 10% 내외로 암 및 실비보험료(단독실손보험, 유병자실비보험) 인상 및 연계조건 강화가 예정이기 때문에 본인이나 가족의 건강상태를 감안하여 늦기 전에 가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실제로 갑상선암, 경계성종양, 기타피부암, 제자리암으로 불리는 유사암 진단비의 경우 가입금액이 작년 3,000만원에서 올해 1,000-2,000만원으로 줄어들었는데 다음달에도 더 추가 줄어들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다. 이에 맞춰 기존보험보다 2-30% 보험료가 저렴한 무해지환급형보험료 또한 다음 달부터 인상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암보험은 종류에 따라서 고액의 암 진단금을 한 번에 지급하는 방식과 진단금은 적은 반면 입원비, 수술비, 통원비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나뉘는데, 각 암보험 상품의 장단점을 잘 따져서 본인에 맞게 설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암보험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의 차이를 알아두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만일 암보험료를 절약하고자 한다면 순수보장형이나 무해지환급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은데 만기 시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없거나 적지만 앞서 언급한대로 실질 납부 암보험료가 환급형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보험기간 유지에 용이하다.

무엇보다 진단금 중 제일 중요한 일반암 진단금의 적정수준은 가입자의 현재 건강상태와 경제상태에 따라 상대적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 다만 암에 걸리면 일자리 유지가 힘들어 대부분 퇴직을 하기 때문에 치료비용뿐만 아니라 이후 생계비까지 고려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보통 최소 3천만 원에서 최대 7천만 원 사이로 준비를 해 두는 것이 안정적인데, 상품에 따라 생계비를 지원하는 암보험 특약도 있는 만큼 본인 상황에 맞게 추가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암보험은 기본적으로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설정되어 있으므로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야 보장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다만 최근에는 메리츠암보험, MG암보험, 흥국화재암보험, 한화암보험, 농협암보험 등의 보험사에서 감액기간 없이 보장하는 경우도 있는 만큼 각 사별 상품의 장단점을 한 눈에 비교해 볼 수 있는 다이렉트 암보험추천 사이트(http://amvohum.com/?adins_no=1766)를 이용해 주말까지 실시간 전문가 상담을 통해 확실히 비교하여 알아본다면 보다 최적화된 상품으로 가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Read Previous

키움 외인 선수 3명 27일 입국…코로나19 음성시 팀 합류 – 조선닷컴

Read Next

‘구해줘홈즈’ 의뢰인, 양세형x소유진 ‘휘바 휘바 숲속 집’ 최종 선택 [종합] – 조선닷컴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