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총 “행정명령은 예배금지 아닌 생명안전 대책”


“행정명령은 긴급명령과 달리 예방지도의 의미”

“성도들의 안전을 헤친다면 당장 교회의 피해”

“교회 수칙준수 지도…가정ㆍ온라인 예배 권장”

경기도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김수읍 목사)가 경기도의 행정명령에 대해 “절대 예배금지가 아니라 감염예방과 피해방지를 위한 조치”라고 교회들의 이해를 구했다. 

경기도기독교총연합회(이하 경기총)은 김희겸 행정1부시장이 137개 교회에 대한 행정명령을 발표한 후 대표회장 명의로 공식 입장을 밝혔다. 경기총은 성남시 은혜의강교회에서 발생한 집단감염으로 전국이 충격에 빠졌다며, 이번에 137개 교회에 내린 행정명령은 은혜의강교회와 같은 집단감염을 막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이번 행정명령은 ‘예배 금지나 예배 자유의 침해가 아닌 도민과 성도들의 생명안전을 위한 행정적 조치’임을 강조했다. 

경기총은 “(행정명령을 받은) 137개 교회에 대해서는 이번 주말에 행정지도를 나가 코로나19 감염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지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도내 교회들은 “소수의 예배라도 철저히 감염예방수칙을 준수해 주길 요청한다. 집단감염의 위험이 사라질 때까지 당분간 온라인과 영상, 가정예배와 방송 예배로의 전환을 권면한다”고 밝혔다.

지난 월요일 경기도 성남시 은혜의강교회 집단감염으로 인해 큰 충격을 받으셨으리라 생각하며, 이를 대처하기 위해 앞장서 애써주시고 기도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오늘 오전 11시 경기도청에서, 김희겸 행정1부지사가 성남 은혜의강교회의 집단 감염으로 인해 경기도교회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충격이 큰 가운데, 지난 주일 31시군 지역교회에 대한 코로나19 감염 예방에 관한 예배(종교집회) 실시 현황과 이에 관한 감염병 예방 수칙(5가지) 미준수에 따른 위험 사례를 발표하며 향후 종교시설과 밀접집회에 대한 긴급기자회견을 하였습니다.

경기도 31시군  관내에 지난 주일(15일) 예배 시 코로나19 감염 예방 5가지 수칙(발열 체크, 마스크 착용, 손 소독제 비치, 예배 이격거리, 소독 여부)을 제대로 준수하지 않은 교회는 5개 수칙 중 1개 미준수 121곳, 2개 미준수 14곳, 3개 미준수 2곳 등 총 137개 교회가 감염 예방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고 소수의 예배라 할지라도 위험 속에 진행한 것으로 조사되어, 성남 은혜의강교회와 같은 집단 감염에 노출되어 있었다며 도민과 성도들의 생명과 안전문제에 큰 우려를 표명하였습니다.

이에 부득이 협조를 구하고 예고한 대로 137교회에 대해서는 이번 주말에 행정지도를 나갈 예정이며, 안전한 집회를 위해 코로나19 감염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지도하며, 종교와 예배의 자유 침해가 아닌 도민과 성도들의 생명안전을 위해 무방비로 감염병에 노출하도록 방치할 수 없기에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준수하여 소규모 예배를 드리도록 안내할 예정이라 합니다.

이를 표현하기를 “코로나19 예방수칙 미준수 종교집회에 대한 제한 행정명령”이라고 합니다. ‘행정명령’은 ‘전면금지 긴급명령’과 다른 용어이며 감염병으로 인해 행정지도, 예방지도를 한다는 것입니다. 도청과 시군 지자체와 보건당국에서 아무리 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해 협조를 구하여도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하지 않고 예배를 진행하여 무고한 성도들의 생명과 안전을 헤친다면 이는 당장 교회의 피해이고, 성도들과 지역사회에 피해로 확산되기 때문입니다.

김희겸 행정1부지사는 기자회견에서 이것은 절대 ‘예배의 금지’가 아니라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모범적인 온라인 또는 소수의 예배를 요청하는 것이고, 제2, 제3의 은혜의강교회와 같이 예방수칙 미준수로 말미암아 집단 감염과 지역사회로의 피해확산을 방지하고자 부득이 한 행정적 조지를 실행하고 협조를 구하는 것임을 강조하였습니다.

경기도청에서 오늘 요청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집단 감염 예방을 위해 교회의 예배는 가급적 온라인(영상예배)로 드려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교회에서 실내의 예배를 드릴 시에도 다음 사항을 반드시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교회 입장 전 발열, 기침, 인후염 등 증상 유무 체크

 2. 교회 입장 시 마스크 착용

 3. 교회 내 손 소독제 비치 활용

 4. 예배 시 신도 간 2m 이격거리 유지

 5. 예배 전∙후 교회 소독 실시

 6. 예배 시 식사(애찬, 식탁교제) 제공 금지

 7. 예배 참석자의 명단 및 연락처 작성

 

이에 경기도청의 간절한 협조 요청과 함께 저희 경기도기독교총연합회와 31개 시군 기독교연합회는 경기도민의 생명안전과 특별히 교회와 성도들의 생명안전을 위하여 철저하게 예방수칙을 준수하여 소수의 집회(예배)라 할지라도 모범을 보여주시기를 요청드리며, 가능한 집단 감염의 위험이 사라질 때까지 당분간 온라인과 영상, 가정예배와 방송 예배로의 전환을 권면합니다.

그리고 비대면 온라인예배(영상예배)를 위해 작은 교회도 이번 기회에 유튜브 방송을 개설하는 것을 권장하며, 교회 홈페이지를 통한 방송 예배나, 각종 기독교방송(CBS, CTS, GOODTV, C채널 등)을 통한 방송 예배로의 전환을 적극적으로 권고해 드립니다.

현재의 국가적 재난을 경기도교회는 함께 이겨나가야 합니다. 종교와 예배의 자유를 지키되, 감염병 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해 예배의 방식을 전환하거나 소수 예배일지라도 우리의 생명안전을 위해 감염 예방수칙을 잘 지켜 지역사회에 모범이 되는 교회로 다시 세워지길 기원합니다.

 

2020. 3. 17.

경기도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김수읍 목사

사무총장 왕영신 목사

Read Previous

‘스타로드’ 아이즈원 유리 “‘La Vie en Rose’ 뮤비, 피 흘리며 촬영” 깜짝 – 조선닷컴

Read Next

인구조사위원회 인구조사 켐페인 홍보 영상 KACCCensus2020/KAAGP Census Promo Video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