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 전달 마중물 될 한국어교원 자격증 취득하자


3월 10일 개강 수강생 모집중, 온라인을 통해 학업 가능

늘 배움의 시대, 누구든지 총신대학교 부속 원격평생교육원 통해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취득하여 배움에 대한 기쁨과 한국어를 매개로 복음 전하는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다.
늘 배움의 시대, 누구든지 총신대학교 부속 원격평생교육원 통해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취득하여 배움에 대한 기쁨과 한국어를 매개로 복음 전하는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다.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고 봉사하면서 보람 있었고 행복했습니다. 그래서 전문적으로 배워 그들을 돕고 싶습니다.”

세계에서 한국 문화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어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해외 선교 및 다문화 사역에 대한 관심이 있는 선교사와 사역자에게, 현장에서 한국 문화를 매개로 복음 전하는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어교원 자격증이 주목받고 있다.

총신대학교 부속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2020년 1학기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과정 학습자를 모집하고 있다. 본 과정은 인터넷 강의를 통해 취득 할 수 있다.

●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 수강 가능

총신대학교 부속 원격평생교육원은 교육부 학점은행제 인정 기관이자,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심사하는 국립국어원의 인증을 받은 정식 기관이다. 대면 수업으로 구성되는 현장실습을 제외하고, 100% 온라인 수강(모바일 가능)으로 과목 이수가 가능하다.

따라서 본원을 통해 인터넷으로 강의를 수강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학사 학위 받고, 동시에 별도의 시험 없이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다. 선교사와 다문화 관련 사역자 그리고 한국어에 대한 관심 있는 사회인도 본원을 통해 학습이 가능하다.

● 한국어교원 자격증이란?

한국어교원 자격증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급하며, 모국어가 한국어가 아닌 외국인 및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기 위해 필요한 국가공인 자격증이다.

전 세계적으로 한국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제2외국어로 한국어를 선택한 국가와 국내 거주 외국인 역시 급증함에 따라 한국어교원의 수요는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다. 또한, 한국어교원 자격증은 취업, 은퇴 이후까지도 고려하여 준비할 수 있는 자격증 중 하나다. 한국어교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국어원(kteacher.korea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한국어교원 취업·활동기관 다양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은 한국어와 한국문화, 한국어 교육에 대한 학문적 기초를 갖춰, 한국어를 통한 한국 전반에 대한 이해와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인력 양산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 과정이다. 그래서 한국어교원 과정을 이수하면 한국어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어교원으로서 활동이 가능하다. 국내·외 세종학당, 한국문화원, 한글학교, 국내외 대학 및 대학 부설기관의 한국어 교육,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외국인력지원센터,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 등에서 한국어 및 한국 문화 교육, 국내외 정부기관 및 외국인 학교에서 한국어 교육, 국내외 기업체 외국인 전문인력 대상 한국어 교육, 한국국제협력단(KOICA) 한국어 교육 봉사단, 국내외 선교사역 및 다문화 가정사역 등이 있다.

● 한국어교원 수요는 커지고 있다

교육부에서는 현재 미주, 유럽, 아시아 등 18개국 41곳에 설치된 한국교육원을 통해 재외국민에 대한 한국어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세종학당에서는 현재 미주, 유럽, 아시아 등 60개국 180곳에 설치된 세종학당을 통해 한국어와 한국문화의 체험을 돕고 있다. 올해 세종학당은 180명의 한국어교원을 해외 파견한다고 밝혔다.

국내 다문화가정에서도 방문 한국어 지도사를 채용하고 있다. 한국의 문화생활을 즐기기 위한 목적을 넘어 외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에 취직하기 위한 경제적 목적 등 다양한 이유로 한국어 사용이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어교원의 수요도 지속될 전망이다.

● 본원을 통해 한국어교원의 꿈 이루자

한국어교원 자격증 취득방법 중에서 쉬운 방법은 정식 인가를 받은 대학 부설 학점은행제를 활용하는 것이다. 온라인으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시간에 대한 부담이 없다. 또한, 언제든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대 자신의 일정에 맞춰서 학업이 가능하다. 해외에서도 누구든지 공부할 수 있다.

총신대학교 부속 원격평생교육원에서 맞춤형 무료 상담을 통해 전문적인 학습설계를 받을 수 있다. 4년제 대학 졸업자의 경우 48학점(16과목)을 이수하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최종학력에 따라 이수하여야 할 과목수가 상이하다. 어떤 수업이 이뤄지는지 궁금하면 원격평생교육원 홈페이지(edu.chongshin.ac.kr)에서 맛보기 수강도 가능하다.

총신대학교 부속 원격평생교육원은 졸업 시까지 맞춤 설계를 통한 상담 지원, 컴퓨터 사용에 어려움이 있는 이들을 위한 원격 지원과 전화 응대 서비스를 제공한다.

☎ 문의: 02-3479-0661

 / edu.chongshin.ac.kr

저작권자 © 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ad Previous

[사진]류현진,'팬들 사인요청도 기꺼이'

Read Next

[TV조선] 트로트에 빠진 중국 마마 – 조선닷컴

Don`t copy text!